학생의 잠재력을 이끌어 내는 맞춤형 교육 실현||다양한 체육·예술 활동 지원...꿈과 끼

▲ 김원교 성산고등학교장
▲ 김원교 성산고등학교장
2003년 ‘자아실현’을 교훈으로 개교한 성산고등학교는 ‘미래를 함께하는 따뜻한 인재 육성’ 이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우리 지역에서 학교 폭력이 없는 안전한 학교, 학생 간의 이해와 협력, 사제 간의 감사와 존중이 있는 학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독서로 성장하는 미래 인재 육성

성산고는 학생들의 생각하는 힘을 증진하고 내면의 무한한 가능성을 이끌어내기 위해 독서를 성산고의 기본 교육활동으로 지정하고, 다양한 독서활동 기반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사제 동행 진로 독서’는 희망 학생과 교사들이 관심 분야에 따라 팀을 구성하고 도서를 선정하여 방과 후 시간을 활용해 독서토론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교사와 학생이 함께 배우는 배움의 장이 되고 있다. 교과시간을 활용한 ‘교육과정 기반 독서 인문교육’은 교과와 관련된 도서 중 진로가 비슷한 학생끼리 모둠을 구성, 독서 및 상호 토론을 통해 진로에 대한 사고를 넓혀나가도록 하고 있다. 그 외에도 ‘학교 도서관 활용 독서 인문교육’, ‘독서 챌린지’ 등 독서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은 성산고 학생들의 성장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학생의 마음을 살피는 학업 성취 프로그램과 학교 공간 구성

학생들의 학업 성취를 위해 개별화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 학생들에게 최적의 학력 향상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기초 기본 학력 향상 프로그램’은 맞춤형 교육으로 부족한 교과에 대한 학업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소수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사와 학생의 충분한 상호 교류 및 이해를 바탕으로 운영되는 학습프로그램이다. 학생들간의 자기주도적인 학습공동체도 눈여겨 볼 만하다. ‘멘토-멘티 학습공동체’는 학생들간 멘토와 멘티를 구성, 자발적인 학습이 이뤄지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 ‘학습방법코칭’을 통해 학업에 애로를 겪는 학생들에게 개인별 맞춤형 학습방법을 피드백해주고, ‘체험중심 힐링 프로그램’을 운영해 학업 스트레스를 최소화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다양한 체육·예술 활동

체육·예술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꿈과 끼를 적극 발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학교스포츠 클럽 운영을 활성화하기 위해 달서구청의 지원예산을 확보해 탁구, 창작댄스, 축구, 농구, 배드민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전문 강사를 지원함으로써 스포츠 분야에서 학생들이 마음껏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 것.

지난해에는 학교스포츠 클럽대회에서 남자 탁구 우승, 여자 탁구 준우승의 실적을 거두었으며 창작댄스도 2위를 차지하는 쾌거를 이뤘다.

특히 연극 동아리 활동을 통한 학생들의 성장도 돋보인다. 연극 동아리 ‘다원’은 2023년 대구청소년연극제 대상, 최우수 연기자상, 연출상에 이어 대한민국청소년 연극제에 대구시 대표로 참가하고, 대구교육연극축제에서 개막식 공연을 담당했다.

김원교 교장은 “학생들의 무한한 잠재력을 성장으로 연결할 수 있도록 도전과 즐거운 배움, 따뜻한 보살핌이 있는 학교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대구 성산고등학교 탁구팀이 학교스포츠클럽 대회에 참가해 우승을 거뒀다.
▲ 대구 성산고등학교 탁구팀이 학교스포츠클럽 대회에 참가해 우승을 거뒀다.


김지혜 기자 hellowis@idaegu.com
저작권자 © 대구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