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학교는요…안동 동부초등학교

발행일 2021-10-12 14:09:22 댓글 0 글자 크기 키우기 글자 크기 줄이기 프린트
안동 동부초등학교 학생들이 꿈만들기 프로젝트 수업에 참여해 각종 악기를 다루고 있다.
안동 신세동에 있는 동부초등학교는 학생 스스로 삶의 주인이 돼 배움과 삶을 연결하는 알찬 배움을 얻고 남과 더불어 살아가는 힘을 키우는 것을 교육 비전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는 교육의 본질인 인간다운 사람을 길러내는 교육을 기반으로 한 ‘학생 행복’이 최우선 과제로 여기기 때문이다.

그런 만큼 세상에 없던 학교로 보이기 위해 낯선 제도를 억지로 만들거나 도입하지 않는다.

백화점식으로 실적을 내기 위해 교사들에게 더 많은 일을 해야 한다고 강요하지도 않는다.

미래 교육이 학력이 아닌 역량을 키우는 교육인 만큼 민주적 학교 문화 속에서 교육의 본질을 추구하고 학생들의 미래 역량을 길러주기 위해서다.

학교 비전도 ‘알찬 배움과 즐거운 어울림’을 목표로 학생이 주체가 되는 민주적 결정과 나눔의 학생문화와 학생 성장 및 도전을 지원할 수 있도록 교육환경을 개선하는 등 ‘학생의 꿈이 자라는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가고 있다.

안동 동부초를 찾아 김동강 교장으로부터 학교 이야기를 들어봤다.

◆마을과 함께 자라는 꿈

안동 동부초는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최우선으로 여긴다.

그런 만큼 학생이 중심이 되는 다양한 학생 참여형 수업을 실현해나가고 있다. 그런 만큼 학교 교육의 뼈대인 교육과정도 특별하다.

학교 교육이 학교 울타리를 넘어 학생들의 삶의 공간인 마을에서 꿈이 함께 자랄 수 있도록 마을 연계 교육과정, 마을 특화 혁신프로그램, 방과후 마을 학교 등 마이크로 교육혁신지구 운영을 위한 마을 특화 프로젝트 교육과정으로 재구성한 것.

마을 연계 교육과정은 ‘마을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교육활동’.

이를 위해 동부초는 다양한 분야의 지식이나 재능, 경험을 가진 마을주민이 학교나 마을의 여러 공간에서 아이들을 교육하고 삶의 지혜를 나누는 마을 교사 방문형 동아리 활동과 꿈만들기 학교를 통해 마을과 함께 꿈을 키우고 있다.

마을주민들과 함께 공동 텃밭을 운영하는 마을특화 혁신프로그램과 방과후 마을학교 등으로 지역사회의 다양한 교육 자원을 활용해 최적의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맞춤형 교육 위한 학생 수요 파악

안동 동부초는 배움과 소통으로 행복한 학교, 삶의 역량을 키우는 학교,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를 교육 방향으로 제시하고 있다.

그런 만큼 학생들을 미래 핵심 역량을 갖춘 인재로 양성하고 학생이 중심이 된 수업을 위해 혼신의 힘을 기울이고 있다.

교사들은 교내 교사 학습공동체를 구성해 배움을 실제 수업에 실천하고, 수업 나눔을 통해 프로젝트 학습 등 학생 참여형 수업을 적용하기 위해 전문성 개발에 힘쓰고 있다.

이를 통해 뛰어남이 아닌 다름으로의 관점 변화로 ‘너는 무엇을 잘하니’라는 질문에서 답을 찾는 경북미래학교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학생들도 심미적 역량과 공동체 역량을 기르는 동아리 활동과 주기집중형 예술 체험 등의 다양한 활동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자치와 협력의 미래 역량을 기르고 있다.

특히 1학년부터 6학년까지 학년별 2~3명이 모여 6개 남매를 구성한 열남매 활동으로 서로를 이해하고 배려하는 문화를 만들고 선·후배 간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있다.

김동강 안동 동부초등학교장은 “교육의 본질을 추구하고 학생들의 미래 역량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아이들이 성장할 수 있는 교육과정으로 디자인해 줘야 한다”며 “앞으로도 교육 주체의 행복 역량을 증진시켜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형규 기자 kimmark@idaegu.com
<저작권자ⓒ 대구·경북 대표지역언론 대구일보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