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시대 도서관 활용 방식 변화 반영해

▲ 영진전문대 도서관이 '언택트 디지털 라이브러리 페스티벌’을 개최하고 응모 학생들을 추첨해 상품을 수여했다. 사진은 경품 추첨에 당선된 학생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영진전문대 도서관이 '언택트 디지털 라이브러리 페스티벌’을 개최하고 응모 학생들을 추첨해 상품을 수여했다. 사진은 경품 추첨에 당선된 학생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코로나19로 비대면이 일상화된 가운데, 대학 도서관을 활용하는 방식도 비대면 언택트(Untact)가 대세로 자리잡는 분위기다.

영진전문대학교 도서관이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최한 ‘언택트 디지털 라이브러리 페스티벌’에 지난해 보다 약 2배 많은 학생들이 참가해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지난 16일부터 4일간 진행된 이번 페스티벌은 대학 도서관이 확보하고 있는 전자책, 동영상, 각종 강의 등 디지털 라이브러리를 학생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의미를 담은 행사다.

행사에 참여한 학생들은 도서관 홈페이지에 등재된 국가기술자격증, ITQ·컴퓨터활동·포토샵, 어학, 전자잡지, 전자책 등의 이용을 안내하는 동영상 3개 이상을 시청하고, 제시된 시청코드 3개 이상을 도서관 SNS(카카오톡 채널)에 응모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페스티벌 마감 결과 지난해 보다 300명 이상 늘어난 약 700여 명의 학생들이 이번 행사에 참여했다. 영진전문대는 이들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최근 유튜브 라이브로 당첨 학생을 추첨해 시상했다.

호텔항공관광계열 2학년 심예진씨가 60만 원 상당의 애플워치 시리즈6을 차지하는 등 총 24명 학생이 애플워치, 아이패드, LG G패드, 에어팟 프로, 에어팟 2세대, 드론 등의 상품을 받았다.

강병주 영진전문대 도서관장은 “이번 페스티벌을 통해 학생들이 다양한 디지털 라이브러리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면서 “언제 어디서나 온택트로 디지털 콘텐츠를 활용하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했다.

한편 영진전문대 도서관은 도서관 주간인 지난달 26일부터 오는 28일까지 서평공모전, 제15회 베스트리포트(Best Report) 공모전, 2020 베스트셀러 테마전시회와 도서관 재개관 축하 이벤트 등 다양한 문화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서충환 기자 seo@idaegu.com
저작권자 © 대구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