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로 만나는 경북의 문화재…포항 보경사 적광전

포항 보경사 적광전몸과 마음을 지닌 세상의 모든 존재는 살아가면서 기쁨과 슬픔을 겪는다. 코로나 펜데믹으로 생활의 폭을 줄이고 있는 나날이다. 소중한 시간이 그냥 흘러가고 있다. 많은 사람 들은 자신의 마음을 돌보기 위해 종교에 의지한다. 때로는 햇살 따스한 날, 조용한 절집을 찾아 명상하며 자신의 삶을 돌아보기도 한다. 절이라는 공간에 들어서면 먼저 여러 전각 들을 둘러 본다. 사찰 전각의 명칭은 그 속에 안치된 불상에 따라 다르다. 대웅전은 현세불인 석가모니불을 모신 기본 법당이다. 적광전은 비로자나불을 주불로 하는 전각으로 번뇌를 끊고 고요히 빛나는 마음이라는 적광(寂光)의 의미를 가진다. 혹은 앞에 대자를 붙여 대적광전이라 하기도 한다. 우리나라에 현존하는 적광전 중, 학계의 주목을 받는 전각이 경상북도 포항 보경사에 있다. 고요히 빛나는 공간, 그 적광전을 살펴보기로 한다.◆보경사 오층석탑, 적광전의 가치를 입증산사의 신선함과 신비로움을 제대로 느끼고 싶으면 이른 아침 첫 햇살 비칠 때 절집 입구 솔숲 속에 서 있어 볼 일이다. 경험해 본 적 없는 템플스테이를 휴식형으로 신청하고 보경사 경내에서 하루를 묵었다. 새벽예불이 끝나고 상큼한 찬 공기를 호흡하며 인적 없는 일주문 앞으로 걸어 나가 카메라를 들었다. 천왕문을 통과하면 보경사의 현존 건물 가운데 가장 오래된 법당인 보물 제1868호 적광전이 보인다. 예상대로 햇살도 건물을 비스듬하게 어루만지듯 비춰 준다. 좋은 풍경사진은 이른 아침 해 뜰 무렵에 찍을 수 있다는 것은 이제 상식이다.빛은 법당 앞마당에 서 있는 5층 석탑 탑신의 상단에서부터 천천히 내려오며 비치기 시작한다.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203호 보경사 오층석탑은 적광전의 가치를 입증하는 역할도 한다. ‘보경사 금당탑기’라는 기록에는 ‘도인, 각인, 문원이 고려 현종 14년(1023)3월 이 탑을 세웠다’고 적혀 있다. 신라시대 양식을 계승한 고려시대의 석탑이다. 오랫동안 일명 금당탑으로 불려왔다. 금당은 절의 본당으로 본존불을 모신 건물을 말한다. 전각 앞에 탑이 서 있으니 적광전은 금당이라는 뜻이다. 여기서 보경사 창건 당시의 이야기를 다시 봐야 한다. 신라 진평왕 25년(602) 진나라에서 유학하고 돌아온 지명법사에 의해 창건됐다고 전한다. 스님은 한 도인으로부터 팔정도(八正道)를 상징하는 팔면보경을 전수받고 귀국했었다. 내연산 아래 못을 메워 팔면거울을 그 속에 묻고 금당을 세운 후 절 이름에 거울 경(鏡)자가 들어간 보경사(寶鏡寺)를 창건했다는 설화이다. 이후 단 한 번도 명칭은 변하지 않았고 오늘날까지 유지되고 있다. 신도들은 지금도 그 거울을 묻었던 금당이 적광전이라 믿고 있다.탑과 전각 사이에 서서 정면을 바라보니 작은 사자상의 신방목에도 햇살이 비치고 있다. 하루 중 짧은 이 시간만이 입체감을 표현할 수 있는 광선이 내려온다. 심하게 마모됐어도 버티고 앉은 작은 사자의 자태를 보면 전각을 지키는 역할을 묵묵히 잘 수행하고 있는 것 같다. 신방목이란 옛 건축물의 대문이나 출입문 문설주의 하단에 받치듯이 끼워놓은 짧은 각목을 말한다. 불교 조형물에서 사자상은 인도 아잔타석굴이나 중국 운강석굴 등지의 불상 대좌에 일찍부터 등장하며 무엇보다 귀한 것을 지킨다는 표시로 존재한다. 두 마리 사자의 통통한 몸체와 다리, 처진 귀, 길게 다문 입은 아직 선명해 보이지만 본래의 근엄함과 사나움은 세월에 닳아 부드러워졌다. 이제는 순하고 귀여운 모습의 강아지 형상으로 느껴진다. 따스한 햇살이 이들의 등과 머리를 쓰다듬어 준다. 왼쪽 사자 목에는 굵은 방울이 달린 목걸이도 선명하게 보인다. 두 마리 모두 툭 불거지게 뜬눈으로 앞다리를 쭉 펴고 서서 오늘도 내일도 적광전을 지킬 것이다. 참배객이 신발을 벗고 법당 문턱을 넘는 순간 신속하게 발밑까지 조사하는 치밀함을 보여 줄 것만 같다.두 마리의 사자상 사이에는 옥으로 만든 고막이돌이 놓여 있다. 천년이 넘도록 수 많은 사람들이 밟아 반들반들 닳았지만 분명 비취색을 띄고 있다. 신라인들은 물론 오늘도 사람들은 옥색 고막이돌을 밟고 적광전의 문지방을 넘는다. 비바람과 햇빛 속에 처연하게 몸을 누이고 있다. 보름달 환한 밤에는 옆에 있는 두 마리 사자와 두런두런 이야기도 나눌 것이다.◆오늘도 두 마리의 사자상은 끝없는 이야기를 이어가고문화재청은 적광전의 기둥 받침돌인 초석과 기둥 하부를 가로로 연결하는 부재인 고막이 등이 전형적 통일신라의 건축 기법을 보여 준다고 했다. 그러고 보니 건물 사방 모서리에 도드라지게 만든 주춧돌도 옥돌로 짐작된다. 적광전은 신라시대 옛 부재를 일부 사용해 다시 지은 건물인 셈이다. 창건 후 1214년(고려 고종 원년)에 원진국사가 중창하고, 1677년(조선 숙종 3년)에 한 번 더 중창한 전각으로 기록돼 있다. 통일신라시기와 조선중기의 건축양식이 섞여 있다는 것이다. 법당 아래 놓여 있는 돌들은 깎이고 파이고 잘린 채 지금의 처지를 묵묵히 견디며 적광전을 받치고 있다. 창건 당시에는 은은한 비취빛 옥돌로 사방을 떠받친 금당 즉 신라가람에 어울리는 모습이었을 것이다.적광전을 외형으로 보면 주위의 전각들에 비해 작고 아담하다. 정면 3칸에 측면 2칸의 다포계 맞배지붕 건물이다. 일반적인 건축형식에서 다포계의 측면에는 공포를 두지 않는다고 하지만 독특하게 건물 옆면에도 화려한 색상의 단청 등이 장식돼 있다. 안으로 들어가려고 문고리를 잡으니 환한 햇살이 내려와 따뜻한 감촉을 느끼게 한다. 법당문은 일반 한옥과 달리 단순히 출입의 기능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상징성을 가진다.합장하고 내부를 둘러보니 먼저 이 전각의 주존인 비로자나불에서 뿜어져 나오는 금빛이 찬란하다. 부처의 몸을 표현할 때 지혜와 자비 광명의 빛인 황금색이 사용됐다고 한다. 정식 명칭은 ‘포항 보경사 적광전 소조비로자나삼존불좌상’으로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514호이다. 흙으로 성형돼 여러 겹의 천위에 도금된 삼존 불상이다. 주 불상을 중심으로 좌우에 문수보살상과 보현보살상이 서 있는 비로자나삼존상은 많이 남아 있지 않아 희소성이 있다고 한다.비로자나불상 뒤에는 비로자나 후불탱화가 봉안되는 것이 일반적인데 적광전에도 예외 없이 비로자나불도가 장엄돼 있다. 2018년8월 보물제1996호로 지정된 ‘포항 보경사 비로자나불도’는 흔히 볼 수 없는 독특한 불화로 알려져 있다. 1742년(영조18) 경북지역의 불화승 세 사람이 왕실의 안녕을 기원하며 그린 것이라는 명문이 아랫 쪽 가운데에 적혀 있다. 높이 3m에 가까운 대형삼베 바탕에 먼저 붉은 물감을 칠한 뒤 비로자나불을 중앙에 배치하고 문수보살, 보현보살, 사천왕상 등을 백색 안료로 그린 불화이다. 불교가 민중 속으로 깊이 확산된 이후에는 이처럼 삼베에 선묘 형태로 그리는 색다른 조선의 민중불화가 출현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붉은색과 흰색으로 강렬한 색 대비의 효과를 표현하고 있다. 보살상의 유연한 자세와 사천왕상의 생동감 넘치는 표정은 격조 있고 기품 있는 선묘불화의 세계를 보여 준다. 법당의 규모는 크지 않은 적광전이지만 불상 앞에 서 있어 보면 장엄한 불법의 세계가 내부 공간에 가득함을 느낀다.밖으로 나오니 해는 이미 중천에 올라 사방은 봄빛으로 가득하다. 멀리서 바라보는 보경사는 내연산의 주능선에서 동쪽으로 뻗어내린 완만한 평지에 입지하고 있다. 계곡물이 둥글게 감싸고 산이 사방으로 둘러싸 바람도 막을 수 있는 곳이다. 보경사 부지 내에서도 한가운데 위치한 적광전은 여러 전각들에 의해 포근하게 둘러싸여 있다. 그 뒤쪽으로 높은 석단 위에 세워진 대웅전과는 달리 나지막한 위치에 있다. 평지와 같은 높이에 세워져 겸손해 보인다. 그러나 창건 당시 연못을 메우고 팔면경을 아래에 묻었으니 그 위의 공간은 성스러운 곳이다. 당시 건축 장인은 건물을 만든 것이 아니라 이미 존재하는 적광의 공간을 이루어 낸 것이다. 어디에나 골고루 내리는 봄 햇살이 적광전 앞마당에는 더 밝고 따뜻하게 쏟아지는 듯하다. 주지 철산스님과 차담의 시간을 가진다. 생사에서 벗어나라는 뜻으로 “누구나 죽는 데는 이상 없습니데이”라는 한 마디는 화두가 돼 따라온다.이제 절집을 떠나 솔숲 사잇길을 걸으며 생각한다. 적광전의 비로자나불은 때와 장소, 사람에 따라 다르게 그 모습을 나타낸다. 힘들고 어려운 이 상황을 살아가는 우리는 죽을 때 죽더라도 또 새로운 원을 세워야 한다. 다시 소중한 일상으로 돌아간다. 작은 개울에 물 흐르는 소리가 경쾌하다. 얼어붙은 내연산 계곡 폭포도 녹아내리는가 보다. 봄은 화들짝 온다. (글·사진= 박순국 언론인)-------------------------------------- 김창원 기자 kcw@idaegu.com

스토리로 만나는 경북의 문화재

경주 간묘(諫墓), 신라의 충신 김후직(金后稷)의 무덤세상이 상당히 어지럽다. 현역에서 물러나 가능하면 현실 문제에 관심을 갖지 않으려는 사람의 눈으로 보기에도 나라의 돌아가는 꼴이 정상적이지 못한 것 같다. 약속을 쉽게 저버리거나 심지어 거짓말까지 일삼는 최고 지도자들의 처신도 그러하고, 그 주변에 얼쩡거리는 자들이 하나같이 코앞에 어른거리는 소인배적 이해관계에만 탐닉해 어제 했던 말과 오늘의 행동이 판연히 달라져도 일말의 부끄러움도 없이 얼굴 한번 붉히지 않는 철면피 같은 행태를 보고 있노라면 오히려 나 자신이 할 말을 잊는다.긴 역사 속에서 비슷한 사례가 없었을 리가 없다. 그러나 그런 어려운 상황을 이겨내고 새로이 발전과 도약의 길로 나섰던 나라에는 추상같은 어조로 지도자의 잘못을 지적하며 과오에서 벗어나도록 이끌었던 충신의 직간이 있었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대체로 혼란과 쇠퇴가 거듭되다가 결국 망국의 나락으로 떨어져 갔다. 이를 하나의 교훈으로 삼는다면, 지금 우리가 마주치는 당혹스러운 정치사회적 현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도 누군가의 직간(直諫)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절실하다. 긴 호흡과 넓은 안목으로 미래를 내다보면서 나라 안팎의 산적한 문제를 풀어나가려는 자세를 촉구하는 준엄한 꾸짖음의 목소리가 그리운 시대이다. ◆직간(直諫)이 그리운 시대경상북도 지정 문화재 가운데서 이런 민초들의 소망이 담긴 유적이 하나 남아 있어 소개해 두고자 한다. 바로 경상북도 기념물 제31호로 지정되어 있는 경주 간묘가 그것이다.김후직(金后稷)의 무덤이라고 알려져 있는 간묘는 현재 황성공원 뒤편 주택가 가운데 좁은 길옆에 자리 잡고 있는 그리 크지 않은 중형급의 원형 봉토 무덤이다.무덤 앞에는 아담한 상석이 놓여있고, 왼쪽에는 앞면에 “신라 간신 김후직묘(新羅 諫臣 金后稷墓)”라고 새겨진 묘비가 초라하게 서 있을 뿐이다.비석의 뒷면에는 1710년(숙종 36)에 경주부윤 남지훈(南至熏)이 쓴 지문(誌文)이 새겨져 있다. 이에 의하면 남지훈은 ‘동경지(東京誌)’에 수록된 김후직의 행적이 죽어서 무덤에 묻히고 난 뒤에까지 국왕인 진평왕에게 간언해 그릇된 행동을 고치게 했으므로 이를 “묘간(墓諫)”이라고 하면서, 중국 춘추시대 시신(屍身)이 된 사어(史魚)가 위 영공(靈公)에게 간언해 잘못을 고치게 했다는 “시간(屍諫)”에 비길만한 가치 있는 행위였음을 찬양했다. 어쩌면 공자가 사어에 대해 ‘화살처럼 곧은 군자’라고 평가했던 사실에 자극을 받았을 지도 모른다.사실 간묘가 김후직의 무덤인지 여부는 역사학이나 고고학적 측면에서 검증되지 않았다. 무덤의 축조 시기나 입지 등에서 미루어 보면 무덤의 내부구조는 굴식 돌방무덤일 터이고, 그렇다면 후대에 도굴 등의 피해를 입어 설령 과학적 발굴조사를 시행한다고 해도 묘주(墓主)가 김후직인지를 밝혀내기란 거의 불가능 할 것이다.그럼에도 이 무덤은 진평왕에게 죽어서 무덤에 묻힌 뒤에도 간언을 했던 충신 김후직의 무덤으로 구전돼 왔고, 조선시대의 각종 지방지에 거듭 수록되었던 점에서 역사적 의미가 있다. 정치가 어지럽고 사회가 혼란에 빠져 어려움을 겪을 때마다 누군가가 직간을 통해 폐정(弊政)이 고쳐지기를 바랐던 민초들의 소박한 소망들이 이 무덤에 응축돼 있기 때문이다. ◆김후직의 “묘간(墓諫)”묘비를 지은 경주부윤 남지훈은 조선시대에 편찬된 ‘동경지’에서 김후직의 행적을 알게 됐지만, 가장 자세한 내용을 전하면서 원전(原典)에 가장 가까운 것은‘삼국사기’ 김후직 열전(列傳)이다. 이제 열전에 근거해 관련 이야기를 재구성해 보면 다음과 같다.김후직의 가계는 지증왕의 증손(曾孫)으로만 기록돼 있다. 그런데 그가 섬긴 신라의 25대 진평왕의 계보 또한 지증왕(고조)→법흥왕(증조)→진흥왕(조)→동륜태자(부)→진평왕으로 이어지고 있으므로, 두 사람은 멀어도 재종숙질 사이로서 김후직은 근친 왕족이었던 셈이다. 김후직은 580년(진평왕 2)에 이찬(伊湌)의 관등으로 병부령(兵部令)에 임명됐다. 진평왕은 그의 숙부였던 24대 진지왕(眞智王)이 재위 4년 만에 난정(亂政)으로 나라를 어지럽혀 왕위에서 쫓겨난 후, 진골 귀족들의 추대를 받아 왕위에 올랐던 인물이었다. 왕위에 오른 다음 해에 김후직이 병권을 장악하는 병부령이라는 요직에 임명된 사실에서 보면, 그는 진평왕의 즉위에도 공이 컸던 훈신(勳臣)이었던 것 같다.그런데 왕위에 오른 얼마 후부터 진평왕은 자못 사냥을 좋아하게 되었다. 열전에는 이런 왕의 행태에 대해 병부령인 김후직이 간언한 내용을 다음과 같이 자세하게 기록하고 있다.“옛날의 임금은 반드시 하루에도 만 가지 정사를 보살피되 깊고 멀리 생각하고, 좌우에 있는 바른 선비들의 직간(直諫)을 받아들이면서, 부지런하여 감히 편안하게 놀기를 즐기지 않았습니다. 그런 후에야 덕스러운 정치가 깨끗하고 아름다워져 국가를 보전할 수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지금 전하께서는 날마다 광부(狂夫)・엽사(獵士)와 더불어 매와 개를 풀어 꿩과 토끼들을 쫓아 산과 들을 달리어 스스로 그치시지 못합니다. 노자(老子)는 ‘말 달리며 사냥하는 것은 사람의 마음을 미치게 한다’고 했고, 서경(書經)에는 ‘안으로 여색에 빠지고 밖으로 사냥을 일삼으면, 그 중의 하나가 있어도 혹 망하지 아니함이 없다’고 했습니다. 이로써 보면, 안으로 마음을 방탕히 하면 밖으로 나라를 망하게 하는 것이니 반성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전하께서는 유념하십시오”김후직은 이름 자체가 중국 주나라의 시조이자 농업신의 명칭을 따르고 있는 데서 알 수 있듯이 동시대의 인물 중에서는 상대적으로 중국 문물에 매우 밝았던 인물이었다.유학사상에 근거한 군왕의 덕치(德治)를 바탕에 깔고, 노자와 서경의 내용을 인용하고 있는 점이 이를 더욱 뒷받침해 준다. 다만 김후직의 이러한 지극한 간언이 거듭됐음에도 불구하고 진평왕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한다.말하자면 즉위 공신이자 근친 왕족인 김후직의 건의를 진평왕이 거절한 셈인데, 이런 사단(事端)이 발생하게 된 배경에 대해 역사학자들은 문면(文面) 그대로가 아니라 국왕과 귀족 사이의 정치적 역학 관계가 깔려있는 것으로 본다.사실 아버지 동륜태자가 요절해 숙부인 진지왕이 왕위를 차지하게 되면서 왕손 백정(白淨; 진평왕의 즉위 전 이름)은 일단 왕위계승 후보에서 한 걸음 멀어진 존재가 됐다.그러나 진지왕이 제대로 정치를 펴지 못하고 왕위에서 축출된 후, 유력 진골 귀족의 추대에 의해 왕위에 오를 수 있었다. 이러한 즉위 사정으로 말미암아 그가 집권한 초기에는 아무래도 귀족들의 발언권이 강할 수밖에 없었다.야망이 컸던 젊은 진평왕은 각종 제도를 정비해 지지 기반을 확대하는 한편 유력 진골 귀족들을 견제하면서 자신의 권력을 조금씩 키워 나갔다. 그러한 왕권 강화 정책의 일환으로 진평왕은 친히 인솔하는 친위 군사력을 양성해 자신만의 무력기반으로 삼으려고 하였다.결국 병부령 김후직의 간언의 대상이 된 진평왕의 빈번한 사냥 활동은 친위 군사력을 양성하고 있는 국왕과 이를 견제하면서 전통적인 특권을 고수하려는 진골 귀족간의 갈등이 표출된 사건이었다.김후직의 간언을 수용하지 않은 진평왕은 마침내 친위 군사력으로 시위부(侍衛府)를 조직해 왕권을 보위하는 핵심 부대로 삼았으며, 귀족이 아니라 국왕의 명령에 따라 국가를 운영하는 전제왕권 체제로 변모시켜 나갔다.자신의 간언이 받아들여지지 않자 병부령에서 물러난 김후직은 어쩌면 시대적 흐름과 변화를 인정할 수밖에 없었던 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덕치의 실현을 꿈꾸며, 병들어 죽을 즈음에 그의 아들 3명에게 다음과 같은 유언을 남겼다. “내가 남의 신하가 돼 능히 임금의 나쁜 행동을 바로잡아 구하지 못했다. 아마 대왕이 놀이를 그치지 아니하면 패망에 이를 것이니, 이것이 내가 근심하는 바이다. 내가 비록 죽더라도 반드시 임금을 깨우쳐 주려 생각하니 모름지기 내 뼈를 대왕이 사냥 다니는 길가에 묻으라”아들들이 그 유언에 따라 왕의 사냥길 길목에 무덤을 조성했는데, 뒷날 왕이 다시 사냥길에 나갈 때, 무덤에서 “가지 마시오”라고 간언해 왕을 일깨웠고, 진평왕은 김후직의 충성심과 자신에 대한 사랑을 깨달아 마침내 종신토록 다시는 사냥을 하지 않았다고 한다.비록 오래된 고대 왕조의 사례이지만, 혼탁한 작금의 우리나라 사정을 돌아보면 생각할 바가 없지 않다. 옛날 멀리서 그냥 바라볼 수밖에 없었던 민초들이 누군가 나타나 직언을 통해 현실의 혼란을 잠재우고 새로운 비전을 제시해 새 시대가 다가오기를 바랐던 소망들이 간묘에서 돌아서는 발길을 붙잡는 듯 했다.이문기경북대학교 역사교육과 명예교수 김창원 기자 kcw@idaeg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