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일반

제23회 2020 대구과학싹잔치 온라인 개최

대구과학싹잔치
대구창의융합교육원(원장 장진주)은 24일 오전 10시부터 31일까지 대구창의융합교육원 유튜브를 통해 개최되는 ‘2020 대구과학싹잔치’의 참가할 초등학생 1천명을 6일부터 에듀나비 홈페이지(https://www.edunavi.kr) 교육신청 코너를 통해 모집한다.

올해로 23회를 맞이하는 대구과학싹잔치는 과학 및 소프트웨어의 개념과 원리를 탐구할 수 있도록 기본에 충실한 12개의 주제로 구성됐다.

주제별 난이도를 고려해 초등학교 저학년과 고학년별로 구분해 운영한다. 대구과학싹잔치를 신청한 학생들은 선택주제 1~2개와 공통주제 2개에 대해 탐구할 수 있다.

저학년의 과학 주제는 암호해독을 통해 숫자 배열을 이해할 수 있는‘암호 풀고 나만의 신발 만들기’,화산활동을 탐구할 수 있는 ‘화산 활동으로 만들어진 암석이야기’, 고체와 액체의 성질을 알아볼 수 있는 ‘감자로 슬라임을 만든다고?’, 탱탱볼의 원리를 다룬 ‘탱탱볼 타고 하늘까지!’, 감광지를 이용한 그림만들기인 ‘태양으로 그림을 그릴 수 있을까?’ 등의 5가지 주제로 이뤄졌다.

고학년은 일회용 페트병 문제에 대해 생각해보며, 오호 물병의 원리를 알아보는 ‘마시는 물병, 오호 만들기’, 원심력에 대해 탐구해보는 ‘황금달걀 만들기’, 진기회로에 대해 알아보는 ‘전기회로 아티스트’, 산성화와 지시약에 대해 알 수 있는 ‘양배추로 그림을 그린다고?’, 천둥의 신 토르를 통해 컴퓨터가 숫자를 이용해 이미지를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는 ‘내가 토르다, 비트맵 망치’등 5개의 주제로 진행되며, ‘내 손 안의 태양계’와 ‘멸종위기 동물 구출하기’는 모든 학년이 함께 활동하는 공통주제로 진행된다.

24일에는 ‘2020 대구과학싹잔치’의 개최를 축하하는 강은희 대구시교육감의 영상과 함께 개회식을 진행한 후 ‘내 손안의 태양계’주제로 실시간 수업이 진행된다.

대구과학싹잔치의 12개 주제에 대한 동영상은 대구창의융합교육원 유튜브 채널에 탑재돼 가족과 함께 탐구 재료를 활용하여 활동할 수 있으며, 대구과학싹잔치 활동에 필요한 탐구 재료는 22일부터 드라이브 쓰루를 통해 대구창의창의융합원에서 직접 수령 가능하다.

장진주 원장은“창의성 있는 인재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기초 과학이 튼튼해야 한다. 학생들이 과학싹잔치를 통해‘싹’이라는 이름처럼 과학의 기초를 다지고 익혀 과학이 일상 되고 일상이 과학이 되는 경험으로 이어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창재 기자 lcj@idaegu.com
<저작권자ⓒ 대구·경북 대표지역언론 대구일보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창재기자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