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시대 새 패러다임 전환, 봉화군, 온라인 축제로 변경||유튜브 ‘봉화은어 TV’

▲ 여름 대표축제인 봉화은어축제는 올해 코로나19에 따라 다음달 1일부터 9일간온라인 축제로 열린다. 지난해 봉화은어축제 맨손 잡이 체험에 참여한 외국인 관광객이 은어를 잡아들어 보이고 있다.
▲ 여름 대표축제인 봉화은어축제는 올해 코로나19에 따라 다음달 1일부터 9일간온라인 축제로 열린다. 지난해 봉화은어축제 맨손 잡이 체험에 참여한 외국인 관광객이 은어를 잡아들어 보이고 있다.
여름 대표축제인 봉화은어축제가 올해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는 비대면(언택트) 온라인 축제로 열린다.

다음달 1일부터 9일간 ‘온라인으로 모여 축제를 즐겨라’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축제는 축제 전용 유튜브 채널인 ‘봉화 은어TV’를 통해 다양한 행사를 실시간 생중계로 만나 볼 수 있다.

▲ 제22회 온라인 봉화은어축제 포스터.
▲ 제22회 온라인 봉화은어축제 포스터.
코로나19 장기화로 사회 전반에 새로운 문화소비 방식이 등장하고, 사람들 간 접촉을 최소화하는 언택트 문화가 급속히 확산하고 있는 데 따른 조치다.

봉화에서 시작된 온라인 축제는 새로운 패러다임 축제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봉화은어축제는 그동안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5년 연속 우수축제로 선정됐다. ‘2020년 제8회 대한민국 축제 콘텐츠 대상’ 축제관광부문 대상을 받는 등 전국 대표 축제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매년 50만여 명이 찾는 대한민국 대표 한여름 축제다.

하지만 은어축제의 핵심 콘텐츠인 은어 반두 잡이와 맨손 잡이 체험은 밀집도와 활동성에 있어 코로나19 지역 전파 가능성이 커 올해 축제 개최가 불투명했다.

봉화군에 이에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는 새로운 축제관광 트렌드이자 축제의 연속성을 기하고 모든 국민이 즐길 수 있도록 온라인 축제로 변경했다.

▲ 제22회 온라인 봉화은어축제의 ‘봉화 은어TV’ 접속 화면.
▲ 제22회 온라인 봉화은어축제의 ‘봉화 은어TV’ 접속 화면.
◆온라인으로 모여 축제를 즐겨라

다음달 1일부터 9일까지 열리는 이번 온라인 봉화은어축제는 축제 전용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 생중계 방식으로 진행된다.

유튜브에서 ‘봉화 은어 TV’ 검색을 하거나 축제 공식 유튜브 접속 QR 코드를 통해 접속할 수 있다.

공식행사, 온라인 참여행사, 오프라인 참여행사, 온라인 이벤트,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이벤트 등 모든 프로그램을 무관중·온라인 콘텐츠로 구성했다. 이를 통해 세계인 모두가 시간과 지역 제한 없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을 만들어 나간다는 방침이다.

▲ ‘봉화 은어TV’ 접속 QR코드.
▲ ‘봉화 은어TV’ 접속 QR코드.
◆주요 프로그램 소개

제22회 온라인 봉화은어축제는 그동안 코로나19로 지친 국내외 모든 사람에게 은어축제의 우수한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봉화발전 염원을 담아 각 읍·면의 은어가 내성천으로 모여 봉화군이 하나가 되는 의미를 표현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봉화군 10개 읍·면 하천에서 릴레이 은어방류 퍼포먼스를 시작으로, 축제기간 중 매일 컨테이너 유튜브 송출 부스 운영을 통해 실시간 행사 송출과 라디오 MC가 진행하는 셀럽 인터뷰가 진행된다.

전용 유튜브 채널을 통해 송출되는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유명 셰프를 초빙해 은어를 활용한 창의적인 요리 레시피를 발굴하는 ‘은어를 부탁해’와 신예 트로트 가수들과 함께 1박2일 동안 봉화 주요 명소를 다니며 각종 미션과 트로트 노래자랑 등을 진행하는 ‘청정봉화 트로트 수련회’가 대표적이다.

▲ 은어를 부탁해! 레시피 콘테스트 포스터.
▲ 은어를 부탁해! 레시피 콘테스트 포스터.
◆온오프라인 행사도 ‘다양’

온라인 참여 행사로는 사전 참가 접수를 통해 봉화군과 은어를 주제로 그림을 그리는 참가자의 모습을 촬영해 입상자를 가리는 ‘I LOVE 봉화, 랜선 사생대회’와 봉화지역 요리사가 사전에 접수, 선별된 레시피를 직접 요리하며 경연하는 ‘은어 레시피 콘테스트’, 지난 21년간 진행된 은어축제에 관련된 재미와 감동이 있는 사진을 선정, 시상하는 ‘은어축제 참여 장롱 속 사진&영상 콘테스트’, 무관중으로 진행되는 온라인 콘서트인 ‘랜선 힐링 콘서트’ 등이 있다.

또 오프라인 참여행사로는 유명 셀럽과 함께하는 은어 반두 잡이 체험을 비롯해 내성천 드라이브 스루를 통한 은어 판매를 준비했다.

▲ 장롱속 사진& 영상 콘테스트 포스터.
▲ 장롱속 사진& 영상 콘테스트 포스터.
◆은어판매와 다양한 이벤트 진행

특히 드라이브 스루를 통해 다음달 1일부터 9일까지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봉화읍 내성대교 하단 내성천 방류조 일원에서 은어를 판매한다. ㎏당 1만 원에 구입할 수 있다.

온라인 이벤트로는 유튜브 채널 ‘봉화은어 TV’ 댓글과 구독 이벤트가 상시 진행된다. SNS를 통해 봉화은어축제 6행시, 은어 춤 챌린지, 봉캉스 인증 이벤트 등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했다.

자세한 축제 운영 프로그램 소개와 참가방법은 온라인 봉화은어축제 공식 홈페이지 (http://www.bonghwafestival.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봉화 은어 캐릭터 ‘실베리아’
▲ 봉화 은어 캐릭터 ‘실베리아’
이 밖에 2010년 개발된 기존 은어 캐릭터를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디자인으로 개발해 올해 온라인 봉화 은어축제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다양한 홍보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엄태항 봉화군수는 “올해 봉화은어축제는 비록 내성천에서 직접 체험하며 즐길 수는 없지만 온라인을 통해 어렵고 힘든 코로나 시대에 즐겁고 유익한 다양한 콘텐츠를 체험해 보길 바란다”며 “낯선 시도인 만큼 시행착오도 있을 수 있겠지만 포스트 코로나 시대 축제와 대규모 행사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새로운 축제관광 트렌드를 주도하는 모범사례가 될 수 있도록 축제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완훈 기자 pwh0413@idaegu.com
저작권자 © 대구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