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읽는사회문화재단이 올해 ‘독서동아리 지원 사업’과 ‘독서동아리 공간 나눔 사업’에 참여할 동아리와 법인·단체를 공모한다.
▲ 책읽는사회문화재단이 올해 ‘독서동아리 지원 사업’과 ‘독서동아리 공간 나눔 사업’에 참여할 동아리와 법인·단체를 공모한다.
책읽는사회문화재단(이하 재단)이 올해 ‘독서동아리 지원 사업’과 ‘독서동아리 공간 나눔 사업’에 참여할 동아리와 법인·단체를 공모키로 하고 오는 24일까지 신청을 받는다.

‘독서동아리 지원사업’은 책읽기의 일상화를 위해 전국의 독서동아리 400개를 선정해 80만원씩 지원하는 사업이다. 회원 수 5인 이상, 월 1회 이상 정기적인 모임을 갖는 독서동아리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정치, 종교, 상업 등 특수목적 동아리와 지방자치단체의 보조금 지원을 받는 동아리는 대상에서 제외된다.

선정된 동아리는 도서 구매, 원작 관련 공연·전시 관람, 문집 제작, 독서 기행, 독서동아리 발표회, 낭독회 등의 비용을 지원 받는다.

선발 기준은 사업 취지의 이해도와 지원의 필요성, 활동 계획의 구체성, 지원금 사용 계획의 적절성 등을 종합 평가 한다.

재단 관계자는 “처음 시작하는 독서동아리, 새로운 변화를 꿈꾸는 독서동아리, 색다른 도전을 하고 싶은 독서동아리, 도움이 필요한 독서동아리 등 다양한 독서동아리의 이야기를 기다리고 있다”면서 “지역, 직장 등 생활공간을 기반으로 하며 공동체의 씨앗이 되는 독서동아리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이와는 별도로 재단은 ‘독서동아리 공간나눔’사업도 병행한다. 지역의 유휴 공간과 민간시설을 활용해 지역 독서동아리의 모임 공간으로 제공하는 사업이다. 사업자등록증이 있는 법인·단체 등이 참여할 수 있다.

참여를 원하는 법인·단체는 사업 운영 계획, 예산 편성 및 운용 계획 등을 작성해 신청하면 된다.

선정된 5개 법인 및 단체에는 다음달부터 오는 10월까지 독서동아리가 활동할 공유 공간 지원비, 독서동아리 활동을 위한 문화 프로그램 비용 등으로 각 3천만 원씩 지원 된다

두 사업의 공모 결과는 다음달 7일 독서동아리지원센터 홈페이지에 공지되고 개별 통보된다.

상세한 내용은 ‘2020 독서동아리 지원사업’ 자주하는 질문(http://bit.ly/39lJliM) 또는 전화 070-4348-1156으로 확인할 수 있다.





서충환 기자 seo@idaegu.com
저작권자 © 대구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