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얼굴은 항상 같다

김시욱

에녹 원장

흔히 두 개의 상반된 성격을 가진 사람을 야누스의 얼굴이라 부른다. 로마신화의 문을 관장하는 신인 야누스에서 온 말이다. 출입문에 앞뒤가 없다고 생각한 고대 로마인들은 이런 문의 특성을 두 개의 얼굴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여겼다. 뜻이 바뀌어 어떤 일의 시작은 문을 나서면서 일어난다는 점에서 모든 사물과 계절의 시초를 주관하는 신으로 부르기도 한다. 해가 바뀌는 1월을 뜻하는 재뉴어리(January)가 ‘야누스의 달’을 뜻하는 것이 바로 이러한 연유이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봄 소식은 아직 멀리 있는 듯하다. 정치권에서는 4월 총선을 대비한 여야 및 군소정당의 합종연횡은 연일 펼쳐지고 있다. 최근 함 매체에 게재된 ‘민주당만 빼고’ 칼럼에 대한 고발과 취소의 과정은 선거법 위반이냐, 언론 탄압이냐 라는 법적 해석을 떠나 진영논리로 전환됐다. 하루가 멀다 하고 발표되는 여론조사에 힘입어 양 진영은 국민의 명령이라는 해석으로 서로를 공격하고 있다.

진정한 국민의 얼굴은 무엇일까? 현대 대중사회의 상징적 모습인 팬덤(fandom) 현상이 국민의 얼굴로 대변되고 있다. 한류의 대표적 아이돌인 BTS의 세계적인 팬덤 현상은 분명코 우리 국민의 자긍심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팬덤 현상의 역기능은 존재한다. 최근 정치·경제와 관련된 특정 연령별, 지역별 전략이 팬덤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흔히 ‘빠’로 표현되는 절대적 지지층들은 팬덤에 못지않게 상대 세력에 대한 공격과 비난을 멈추지 않고 있다. 1950년대 메카시즘의 광풍이 21세기 한국사회를 휩쓸고 있는 듯하다.

토착왜구와 빨갱이 집단이라는 상호 비방의 언어에서 각 지역을 분리, 독립시키자는 극단적 선동으로까지 발전하고 있다. 하물며 신구 세대의 대립 구도는 전통 윤리 파괴와 가족 간 대화단절로 해체의 전조적 징후마저 나타나고 있다.

대중에 영합한 선동정치의 민낯이자 폐단이다. 정권획득을 주목적으로 한 정당들의 전략적 지역구도와 연령층 공략은 안정적 지지기반과 득표의 필수요건이 되어가고 있다. 국가적 합의 속에서 고민해야 할 노인 문제와 청년실업 문제가 어느새 각 정당의 지지 세력이 어느 층이냐에 따라 세금 낭비라며 서로를 비난한다. 현대 사회의 가장 큰 이념인 복지가 ‘세금 퍼주기’로 전락하고 있다.

플라톤의 ‘국가론’에 등장하는 키잡이들과 선주의 비유가 오늘의 한국 사회와 정치를 여실히 보여주는 듯하다. 키 잡는 법을 배운 적도 없고 알지도 못하는 선원들이 저마다 자기가 키를 잡아야 한다고 주장하며 귀 먹고 눈 먼 선주에게 온갖 횡포를 부려 급기야는 배를 마음대로 좌지우지한다. 어떠한 방법을 써서라도 선주를 설득해 배의 지휘권을 얻어내는 자를 조타술에 능한 자로 칭찬하고 반대로 그렇지 않은 자는 쓸모없다고 비난한다. 하물며 설득한 자에게 키를 빼앗긴다는 위기의식은 상대방을 죽여 버리거나 배 밖으로 던져버리기도 한다. 그들에게 참된 키잡이는 어떤 자격을 갖추어야 하는가는 안중에도 없다. 배가 올바른 방향으로 향하는가는 그들에게 중요하지 않다. 조타술에 능한 자는 오히려 조직에 쓸모없는 자로서 취급을 당하듯, 선주의 의지를 구속한 채 그들은 술을 마시며 잔치를 벌인다.

‘국민의 명령’을 앞세우는 정치권의 모습이 이와 같지 않은지 진정으로 고민해 볼 때다. 내 편이라는 지지층을 내세워 그것이 전체를 위한 선의라는 아집과 편견 속에 빠져서 표류하고 있지는 않은지, 자격 없는 키잡이로 잘못된 방향으로 국가를 이끌고 있지는 않은지 고민해야 한다.

국민의 여론을 반영하고 그에 따른 정책 반영이 대중 정치의 특성임은 분명하다. 하지만 대중 정치의 병폐 또한 왜곡된 대중으로부터 오는 것 또한 사실이다. 닭이 먼저냐, 알이 먼저냐는 식의 우선적 원인을 찾기는 쉽지 않지만 선동을 통한 절대 지지층 확보가 정권유지의 최선이 될지언정 올바른 국가로의 발전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국민의 얼굴은 늘 앞뒤가 동일한 문처럼 동일했을 뿐이다. 대한민국의 출발이었고 고난이 따랐지만 굴하지 않는 부흥이었고 미래를 향한 비전 또한 국민에게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김창원 기자 kcw@idaegu.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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