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일반

특성화고만 지원 가능한 지역인재 9급 시험, 나는 이렇게 합격했다

김은서(왼쪽 세번째) 학생이 지역인재 9급 시험에 합격한 뒤 선생님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공무원이라는 꿈을 안고 경북여자상업고등학교에 진학해 지역인재 9급 공무원에 최종 합격했습니다.

중학교 때 지역인재 공무원이라는 제도를 알게 되었고 저의 성향이 공무원이라는 직업과 잘 맞는다고 생각해 고등학교 1학년 때부터 공무원이라는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공무원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지역인재 공무원 시험은 특성화고등학생들만 치는 시험이고 국어, 영어, 한국사 3과목만 치기 때문에 이 제도가 저에게 가장 좋은 기회라 생각하고 지역인재 공무원 시험에 집중했습니다.

고등학교 1학년 때는 범위가 방대한 공무원 시험을 어떻게 준비해야할지 갈피를 잡지 못했으나 학원에 가기 보다는 인터넷 강의를 들으면서 저만의 방법으로 공부해야겠다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인터넷 강의를 들으며 스스로 필기하고, 매 강의를 듣고 나서 배운 내용은 꼭 복습을 하면서 공부에 집중했습니다.

국어, 영어, 한국사 3과목 중 제가 가장 부족한 영어를 위주로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했고, 매일 꾸준하게 공부하는 습관을 들였습니다.

처음에는 공무원 공부를 할 때 무엇을 해야 할지 몰라 막막하고, 공부하는 시간도 적었으나 계속 공부하고 실력을 점검했고, 이후에는 잠자는 시간을 줄여가며 많은 시간 동안 공부한 것 같습니다.

공무원 공부를 하면서 내신관리도 놓지 않았고 그 결과 상위권의 성적을 계속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열심히 공무원 공부와 내신공부를 하면서 동아리 활동도 적극적으로 참여했습니다.

동아리 내에서 실시하는 각종 대회에 참석하는 것이 공무원 공부를 하는 저에게 힘이 들었지만 부원들과 함께 대회를 준비하고 난 후에는 뿌듯했고 한편으로는 힐링도 되어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고등학교 3학년에 올라와서는 공무원반 자습시간을 이용해 공부했습니다.

공부할 양이 많아지면서 자습시간이 필요했기 때문에 학교와 선생님들의 전적인 지원으로 공무원반 자습시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했습니다.

자습시간에는 부족한 과목 위주로 기본서를 여러번 회독하며 공부했고 기출문제를 풀며 수준을 점검해 봤습니다.

특히 공부해야 할 범위가 많은 공무원 공부는 혼자서 각 과목을 정리해보고 외워야하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자습시간을 잘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공무원을 준비하면서 ‘합격할 수 있을까’라는 막연함과 불안감으로 힘들 때가 많았습니다. 매번 기출문제를 풀며 점수가 낮아 속상해하고 낙담하기도 했지만, 그 때마다 합격할 수

경북여상 3학년 김은서
있다는 마음으로 다시 자신감을 가지고 공부했습니다.

공무원이 되고자 하는 명확한 목표와 합격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만 있다면 누구나 공무원에 도전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역인재 9급 합격

경북여상 3학년

김은서

윤정혜 기자 yun@idaegu.com
<저작권자ⓒ 대구·경북 대표지역언론 대구일보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윤정혜기자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