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일반

'한국야쿠르트' 일본 기업? 한국 기업? “일본 지분 있는것만으로 불매기업은 억울”

사진=한국야쿠르트 홈페이지


오늘(13일)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에 '한국야쿠르트'가 상위권에 올라왔다.

최근 일본에 대한 불매운동이 거세지면서 한국야쿠르트가 일본 기업이냐 한국 기업이냐를 두고 소비자들 사이에서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한국야쿠르트는 1969년 일본야쿠르트로부터 유산균 발효기술을 들여와 합작투자 방식으로 설립된 외국인투자기업으로 현재 일본야쿠르트는 28.2%로 2대주주이다.

회사 측은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만큼 일본인 등기임원도 존재하지만 비상근 임원으로 급여는 지급되지 않으며 경영에도 참여하지 않는다고 전했다.

회사 관계자는 "일본 지분이 있는 것만으로 불매기업으로 언급되는 것에 억울한 부분이 많다"며 "창립 이후부터 현재까지 독자경영을 하고 있으며 브랜드 사용권이나 로열티를 지급한 적도 없다"고 밝혔다.

한국야쿠르트가 설립된 1969년 당시 국내 경제 상황을 고려할 때 100% 국내 자본으로 설립된 회사가 많지 않을 뿐더러 제품 판매에 따른 로열티 지급이 있거나 일본 제품을 그대로 들여와 판매하는 것도 아니라는 것이 회사 측의 입장이다.

online@idaegu.com
<저작권자ⓒ 대구·경북 대표지역언론 대구일보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온라인뉴스팀기자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