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in

동산의료원 김동은 교수, ‘취약계층 건강증진’ 국무총리상



계명대 동산의료원 이비인후과 김동은 교수가 지난 5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47회 보건의 날 기념식’에서 취약계층 보건향상에 이바지한 공로로 국무총리상을 받았다.

김 교수는 북한 이탈 주민과 어린이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인도적 지원 사업에 오랫동안 헌신해왔다. 또 쪽방 거주민, 이주노동자 등 우리 사회 취약계층의 건강 증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2006년부터 경산 이주 노동자 무료 진료소에서 진료 의사로 활동하면서 건강 보험 혜택을 볼 수 없는 ‘미등록 이주 노동자’의 입원과 수술도 돕고 있다. 2013년부터는 한국인 의료선교사가 캄보디아에 세운 무료 진료 구제병원 ‘헤브론병원’에서 이비인후과 질환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을 진료 및 수술하고 각종 의료 장비도 기증했다.

또 새터민 자녀들을 위한 ‘발개돌이(개구쟁이를 뜻하는 북한 말) 공부방’에서 초등학생들을 직접 지도하는 등 공부방 운영위원장을 맡았다.

북한 어린이의 건강지킴을 위한 ‘어린이 의약품 지원본부’ 운영위원으로 활동했으며 2009년 평양에 건축된 ‘만경대 어린이병원’의 안·이비인후과 남측 책임자를 맡아 병원 설계부터 진료에 필요한 각종 의료장비를 선정하고 보내는 일에 힘을 보태기도 했다.

지난해 여름에는 ‘대구 쪽방 상담소 폭염 재가방문’ 활동으로 쪽방 밀집 지역을 직접 찾아 거주민들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얼음 생수와 비타민 등의 영양제를 전달하기도 했다.

계명대 동산의료원 이비인후과 김동은 교수가 취약계층 보건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 5일 국무총리상을 받는 장면.


이동률 기자 leedr@idaegu.com
<저작권자ⓒ 대구·경북 대표지역언론 대구일보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동률기자

대구 아파트 가격 하락세 멈추고 보합

대구의 아파트 가격이 5주간 이어진 하락세를 멈추고 보합으로 돌아섰다.한국감정원이 18
2019-04-18 20:00:00

마약수배자에게 수배 사실 알린 대구경찰 영장 발부

수배자에게 수배사실을 누설한 대구의 경찰 간부에 대한 구속영장이 발부됐다.대구지법
2019-04-18 19:57:50

음식 제공 한 대구 북구의원 항소심도 벌금 150만 원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기초의원에게 항소심에서도 당선 무효에 해당하는
2019-04-18 16:3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