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일반

빅스비 버튼을 내맘대로? 새로워진 빅스비를 보니

2.1.4.18 업데이트에서 나만의 빅스비 키 설정
원하는 앱이나 명령을 한번에
단축키로 활용할 수 있어 활용성 증대

갤럭시S8 이후의 삼성전자 스마트폰에는 이전의 갤럭시 시리즈에서는 볼 수 없던 버튼이 하나 있다. 바로 빅스비 전용키.

빅스비는 삼성전자가 제공하는 음성인식 기반 개인 비서 애플리케이션이다.

여러 가지 기능이 있지만 간략하게 설명하면 전용키나 “하이 빅스비”라는 호출을 통해 호출한 후 각종 명령을 내리는 방식이다.

이러한 빅스비 버튼은 하드웨어 버튼이라는 점 때문에 지속해서 해당 버튼을 다른 앱의 실행버튼으로 만들려는 시도(빅스비 버튼 리맵핑)가 있었다. 기존에는 유료어플 등을 통하여 이러한 기능을 구현해왔다.

하지만 이런 일도 이제 과거의 일이 될 듯하다. 바로 업데이트를 통해 빅스비 자체에서 빅스비 버튼을 다른 앱 실행버튼으로 설정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아래의 과정을 따라 빅스비 버튼을 카카오톡 버튼으로 만들어 보자.

우선 최신 버전으로 빅스비를 업데이트해야 한다. 설명할 내용은 빅스비 2.1.4.18버전 이상에서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먼저 빅스비 전용키를 눌러 빅스비를 실행시켜준다. 하단 화살표를 눌러 다음으로 진행

각종 동의를 받는 화면이 나온다. 읽어보고 동의한다면 동의. (선택)의 경우 체크하지 않아도 이용 가능하지만 (필수)의 경우 동의하지 않는다면 빅스비는 사용할 수 없다.

다음은 빅스비에 목소리를 알려주는 과정. 일련의 과정을 마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된다.

빅스비 버튼을 재설정하기 위해 『설정』으로 진입

설정 메뉴 중 『빅스비 버튼』는 부분으로 진입(빨간 박스)

위와 같이 빅스비 버튼을 설정하는 화면이 나온다. 우리는 빅스비 버튼을 한번 누르면 카카오톡이 실행되도록 할 것이기 때문에 (한번 누르면 카카오톡, 두 번 누르면 빅스비가 실행되도록 만들 것이다) 두 번 눌러서 빅스비 열기를 선택하고 한 번 누르기 사용으로 진입한 후 어플리케이션 선택 창에서 카카오톡을 선택한다.

앱 열기를 선택한 후 카카오톡을 선택해준다. (물론 다른 애플리케이션도 가능하다)
위 부분까지 왔다면 모든 설정이 끝난 것. 이제 바탕화면에서 빅스비 버튼을 누르면 바로 카카오톡이 실행될 것이다.

빅스비만 실행 가능해서 다소 아쉬웠던 빅스비 전용키. 위의 설명대로 따라 한다면 조금도 활용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online@idaegu.com
<저작권자ⓒ 대구·경북 대표지역언론 대구일보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온라인뉴스팀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