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공시지가가 오르면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도 함께 오르나요?

A=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는 가구의 소득과 재산으로 부과합니다. 이중 과세표준을 기준으로 한 재산보험료의 경우 60등급의 ‘재산보험료 등급표’에 따라 등급별 부과 점수에 점수당 금액을 곱해 산정합니다.

공시지가가 오르면 재산보험료 등급별 부과점수가 변동될 수 있지만 동일 등급이 유지될 땐 보험료가 오르지 않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건강보험료 부과체계 개편(2022년 7월 예정)을 통해 지역가입자의 재산보험료 부담을 줄여나갈 계획입니다.



Q=국민건강보험공단 모바일앱 ‘M건강보험’ 정보서비스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A=홈페이지 내 주요 콘텐츠를 국민이 모바일로 쉽고 빠르게 접할 수 있도록 개발했으며 건강보험제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애니메이션과 카드뉴스로 민원 해결사를 구성했습니다.

건강관리 콘텐츠는 모든 질병의 종류와 질환별 검사처치 및 응급처치법을 비롯한 자가진단서비스를 제공해 당뇨, 고혈압과 같은 질환과 산후우울증, 갱년기 자가진단테스트, 치매테스트, 우울증 척도 등 다양한 항목별 자가진단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또 스스로 건강을 체크해 질병을 미리 예방하고 건강을 지키는데 유용하도록 구성돼 있습니다. 아울러 현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병·의원이나 지사를 찾을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건강보험 고객센터에서 실시하는 청각‧언어 장애인을 위한 수화상담서비스를 M건강보험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제공합니다. M건강보험 앱 메인화면 하단 상담사 연결을 클릭하면 수화 상담사와 연결되어 상담할 수 있습니다.

자료제공=국민건강보험공단 대구지역본부



이동률 기자 leedr@idaegu.com
저작권자 © 대구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