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계속되는 안구건조증, 정확한 진단 통해 개선해야”

장기화되면 상에 대한 정확도 떨어져인공눈물 효과 없다면 ‘안검염’ 등 의심올바른 눈 깜빡임·온찜질로 증상 완화



매서운 겨울 날씨에 난방기 사용이 급증함에 따라 건조한 환경으로 인해 안구건조증을 호소하는 이들이 많아졌다.

안구건조증은 흔히 겪는 증상이기 때문에 가볍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잘 관리하지 않으면 삶의 질을 떨어뜨리기도 한다.

최근 안과 분야 국제 저널인 ‘Optometry and Vision Science’ 에 따르면 안구건조증을 가진 사람의 경우 정상인보다 장문을 읽는 속도가 현저하게 떨어진다고 한다.

이러한 현상은 직장인들에게는 업무 능률 저하로, 학생에게는 학업 능률 저하로 이어질 수 있어 보다 적극적인 예방 및 치료 노력이 필요하다.

◆전문의 정확한 진단 필요

누네안과병원 임성아 원장은 “안구건조증을 방치할 경우 눈이 쉽게 충혈되고 피로해지면서 학업이나 업무에 집중하기가 어려워진다”며 “장기화되면 일시적인 시력 저하현상은 물론 상에 대한 정확도가 떨어지면서 완벽하게 확인하지 못한 시각정보가 뇌로 들어가 두통이나 인지 기능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안구건조증의 증상과 원인은 다양하다. 인공눈물을 사용해도 증상이 완화되지 않는다면 ‘안검염’을 의심해볼 수 있다. 눈꺼풀 여드름으로도 불리는 ‘안검염’은 눈꺼풀 가장자리와 속눈썹 부위의 기름샘이 노폐물과 세균에 막혀 기름을 제대로 배출하지 못해 주로 발생한다. 중장년층에 비교적 많이 발생하지만 눈 화장을 자주하거나 콘택트렌즈를 많이 사용하는 젊은 여성은 주의하는 것이 좋다.

라식이나 라섹, 백내장 수술 후라면 보다 주의가 필요하다. 보통 안과 수술 후에는 눈에 자극을 주지 않기 위해 눈물이나 눈곱을 잘 닦아내지 못해 눈꺼풀에 노폐물이 쉽게 쌓이기 때문이다.

속눈썹 부위에 노란색 노폐물이 볼록하게 올라오거나 눈썹 주변에 비늘 같은 비듬이나 딱지가 생긴다면 안검염을 의심해봐야 한다.

눈의 기름샘에서 분비되는 기름은 눈물이 증발되지 않게 코팅해주는 역할을 한다. 이때 탁한 기름이 나오거나 굳은 기름으로 기름샘 통로가 막히면 눈물이 쉽게 증발해 눈이 건조해진다. 이처럼 눈물이 눈을 제대로 보호하지 못해 잘 증발하는 경우를 ‘증발성 안구건조증’ 이라 한다.

누네안과병원 임성아 원장은 “파괴된 기름샘은 재생되지 않기 때문에 안구건조증의 원인이 안검염이라면 근본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따라서 안구건조증으로 생활에 불편함을 느낄 정도라면 우선 본인의 기름샘 상태를 확인한 후 더 파괴되지 않도록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만일 안구건조증을 가진 상태에서 시력교정술이나 백내장 수술 등을 고려한다면 수술 전 안구건조증 치료를 선행하는 것이 빠른 각막재생과 건조 증상 완화에 도움이 있다고 덧붙였다.

기름샘의 형태나 기능을 심층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리피뷰’ 검사 등을 진행하기도 한다. 검사를 통해 기름샘이 얼마나 파괴됐는지 체크할 수 있으며 안구건조증에 영향을 주는 원인 중 하나인 불완전 깜빡임도 알아볼 수 있다.

◆눈 완전히 깜빡이고, 눈꺼풀 위생 철저

올바른 눈 깜빡임은 눈물막을 형성하는 필수 요소이다.

하지만 스마트폰이나 모니터 등 한 곳을 집중해서 볼 때는 눈의 깜빡임 횟수가 줄고 불완전하게 눈을 감는 빈도가 늘어난다. 이런 생활습관이 반복될 경우 눈의 피로감은 더 쌓이게 되며 안구건조 증상은 더 악화된다. 따라서 특히 근거리 작업 시에는 의식적으로 눈을 완전히 깜빡여 눈물이 마르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 안검염으로 인한 안구건조증이라면 눈꺼풀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 좋다. 집에서 꾸준히 온찜질 및 눈꺼풀 세척을 하면 눈물층의 안정화를 도와 눈이 침침한 증상 및 안구건조증이 호전된다.

눈꺼풀 위에 눈 온찜질 팩을 5분간 올려 막힌 기름샘을 녹여주고 면봉이나 거즈 등으로 속눈썹 주변의 노폐물을 닦아내면 좋다.

안구건조증이 심할 경우 병원 치료를 병행하면 보다 빠르게 개선이 가능하다. 기름샘에 굳어있는 기름을 녹여주고 미세혈관 이상으로 인한 염증을 억제하기 위해 ‘IPL 레이저’를 시행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FDA 허가를 받은 기름샘 치료 장비인 ‘리피플로우’ 시술을 하기도 한다. 통증 없이 한 번의 시술로 비교적 오랫동안 촉촉한 눈을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장점이다.

◆눈 건강에 도움되는 눈 운동법

-눈을 완전히 감고 눈을 감은 상태로 셋을 세다가 넷에 눈을 뜬다.

-위 과정을 10번 반복하는 것을 한 세트로 하고 하루 15세트 반복한다.

-두 달 이상 꾸준히 반복하면 불완전 눈 깜빡임 횟수가 줄어들고 기름 분비도 늘어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동률 기자 leedr@idaegu.com

도움말=누네안과병원 각막센터 임성아 원장
<저작권자ⓒ 대구·경북 대표지역언론 대구일보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동률기자

심평원 개인정보 교육 온라인 서비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18일부터 심사평가원 요양기관 업무포털(http://biz.hira.or.kr)을 통해
2019-02-17 20:00:00

대구파티마병원 폐 질환 1등급

대구파티마병원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만성폐쇄성폐 질환(COPD) 4차 적정성 평가’에
2019-02-17 20:00:00

대경연 20~21일 연구성과 발표

대구·경북연구원(원장 이주석)은 오는 20~21일 각각 경북도청 안민관(본관동) 3층 창신실과
2019-02-17 15:34:29

LH 대구경북 보일러 특별점검

LH 대구·경북본부(본부장 김정진)는 매입임대주택을 대상으로 보일러 유해가스(CO) 중독사
2019-02-17 15:3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