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주관지원사업 공모 21일부터 시작기획·운영 능력 갖춘 학교·단체관련

▲ 지난해 진행된 1318힐링콘서트 모습.
▲ 지난해 진행된 1318힐링콘서트 모습.

대구문화재단 산하 대구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는 지역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1차 공모를 오는 21일부터 시작한다.
이번 공모사업은 지난해 학생문화예술교육분야(천진낭만 예술학교, 1318힐링콘서트)와 교육개발 연구지원으로 나눠 진행한 공모사업들을 ‘2019 지역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으로 변경해 진행하는 것이다.
지원대상은 문화예술교육 기획 및 운영 능력을 갖춘 학교와 시설 또는 단체로 구분된다.
먼저 ‘천진낭만예술학교’는 대구시에 소재하고 있는 초ㆍ중학교 중 문화예술교육활동이 가능한 장소를 보유한 학교가 신청할 수 있다. 지원유형은 ‘교과 연계형’과 ‘장르 융합형’으로 나뉘며, 필수조건으로 지역 내 전문예술단체와 협업을 통해 사업기획 및 운영을 해야 한다.
‘1318힐링콘서트’는 최근 3년 이상 문화예술분야 교육활동 실적이 있는 공연전문예술단체를 대상으로 하는 ‘공연제작형’ 사업이다. 전문 공연예술단체와 함께 공연을 창작 및 제작하며, 연출과 실연도 할 수 있는 체험형 예술 활동이라는 점에서 예술교육을 통해 꿈도 함께 키울 수 있는 사업이다.
‘교육개발연구지원’은 현장에서 쉽게 활용 가능한 새로운 방식의 창의적 교수학습방법을 위해 ‘신규 문화예술 콘텐츠 개발 및 보급’에 중점을 둔 사업이다. 연구 및 교안개발의 주제는 2015 개정 교육과정 초ㆍ중등 범교과 학습주제로 제한되며, 개발된 교안을 통한 학교 교육현장 내 연구 수업을 진행하고 개발된 교안은 재단과 공동저작권을 소유한다.
오는 23일까지 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에 대한 컨설팅을 진행한다. 컨설팅을 원하는 학교 또는 예술단체는 대구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www.dgarte.or.kr)에서 온라인 신청하면된다.
이 컨설팅은 천진낭만예술학교사업을 비롯한 유아문화예술교육, 꿈다락토요문화학교, 문화예술교육사 인턴십 지원 등 현재 대구문화예술교육센터에서 지원하는 8개의 공모사업이 해당된다. 사업별 20명 선착순으로 접수되며, 신청자에 한해 컨설팅 시간은 개별 통보된다.
공모사업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8일부터 재단 홈페이지(www.dgfc.or.kr) 또는 대구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www.dgarte.or.kr)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문의: 053-430-1281.
김혜성 기자 hyesung@idaegu.com
저작권자 © 대구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