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일반

독자기고… 주택용 소방시설의 설치를 통한 주택화재 예방

주택용 소방시설의 설치를 통한 주택화재 예방

주택용 소방시설의 설치를 통한 주택화재 예방

이희섭 의성소방서 의성119안전센터 소방사

이희섭 소방사
어느덧 겨울 추위는 물러나고 따뜻한 봄기운이 옷깃을 스친다. 봄은 겨울만큼이나 건조하고, 아침저녁으로 느껴지는 찬 기운을 막기 위해 방한기구를 사용하기도 해 여름과 가을만큼 화재 발생 건수가 상대적으로 높다.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 점유율도 높아 화재예방이 강조되는 계절이다.

겨울철 화재발생 장소 비율을 파악해보면 주거시설 화재 발생률이 37.3%로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나 사회적, 경제적 손실이 따라온다.

이에 각 가정에서는 평소 전기, 화기류 사용 시 화재예방에 신경을 써야하고 화재를 조기에 감지하고 화재 발생 시 초기대응을 할 수 있는 주택용 소방시설(소화기, 단독경보형감지기)을 반드시 구비할 필요가 있다.

화재가 발생했을 때 인명, 재산피해를 막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초기진압이며 이때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것이 소화기이다. 초기진압 소화기는 소방차 한 대의 위력과도 맞먹는다. 하지만 화재현장 주변에 소화기가 있더라도 소화기 사용법을 몰라 허둥대면 큰 화재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소화기 사용법을 잘 익혀두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화재가 발생했을 때 소화기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평소 소화기 관리를 철저히 하고, 눈에 잘 띄는 곳에 두어야 하며, 소화기 내용연수(10년) 및 압력게이지를 자주 확인해야 한다.

단독경보형감지기는 인명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대표적인 소방시설로 주택 내 거실 및 주방에 손쉽게 설치 가능 하며, 화재 발생 시 경보음을 울려 화재를 초기에 진압하거나 신속하게 대피하도록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실제로 이 두 가지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로 생명을 살리고, 화재피해를 저감한 사례들이 있다.

안전과 더불어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는 선택이 아닌 의무다. 스스로가 안전에 대한 관심과 노력을 기울일 때, 소중한 내 가족의 행복은 더욱 커질 것이다.

김호운 기자 kimhw@idaegu.com
<저작권자ⓒ 대구·경북 대표지역언론 대구일보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호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