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군 서울 경복궁에서 ‘세종대왕 태실 태봉안 의식’재현 행사

성주군 축제추진위원회 주최로 지난 22일 오후 서울 경복궁에서 ‘세종대왕자태실 태봉안의식 재현행사’가 개최됐다. ‘세종대왕자태실 태봉안의식 재현행사’는 전국 최대 규모의 태실인 세종대왕자태실에 안치될 왕자들의 태를 경복궁에서 성주로 봉송하는 1천 리에 걸친 여정의 준비, 출발, 영접, 안태의 과정을 재현하는 행사다. 이날 재현행사는 경복궁 교태전에서 세태의식(세종대왕자의 태를 씻는 의식), 강녕전에서 태봉지 낙점 및 교지선포, 태의 봉안과 봉출의식 순으로 진행하고, 이어 세종대왕이 왕자들의 태를 전국 최고의 길지인 성주로 묻으러 가는 행렬을 광화문 거리에서 재현했다. 특히 올해는 경복궁~광화문 광장(960m)까지였던 기존 행렬 구간을 경복궁-세종대로-서울시청-광화문 광장(2.1km)까지 확대했으며, 성주중학교 학생 85명이 재현행렬에 참가해 전통문화를 직접 체험하고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재현행사뿐만 아니라 사물놀이와 비보이 공연, 전통 줄타기 공연, 태 항아리 만들기, 성주참외 룰렛 이벤트, 세계 장태문화 전시 등 다양한 공연과 체험 행사를 풍성하게 준비해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이병환 성주군수는 “세종대왕자태실 태봉안 의식을 재현하는 것은 우리나라 장태문화의 산실인 세종대왕자태실의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함”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서울에서 출발의식을 재현한 봉송행렬은 2019 성주생명문화축제&제6회 성주참외 페스티벌(5월16~19일)의 셋째 날인 18일 성주 시가지 일대에서 안태사, 관찰사 및 성주 목사 행차와 영접의식으로 태봉안 의식 재현행사가 종료된다. 김재호 기자 kjh35711@idaegu.com

한 점 부끄러움도 생기지 않았던 집…엄격한 몸가짐으로 ‘인격 완성’ 경지 이르러

퇴계 이황은 안동의 정신적 종주다. 안동이 한국 정신문화의 수도라고 자칭하는데 그 자존심의 근거가 퇴계 이황이라고 해도 크게 틀린 말은 아닐 것이다. 학문을 통한 인격 도야를 인간의 완성으로 치부하던 조선은 유교를 국가 통치 이념으로 삼았다. 그 이론적 배경인 성리학을 평생의 업으로 삼은 이가 퇴계 이황이었기 때문이다. 동방의 주자로 추앙받는 퇴계, 존경받는 한국인으로 몇 명을 꼽아도 빠지지 않는 학자이자 정치가이자 성인이기도 한 퇴계 이황이 태어난 곳이 안동 퇴계 태실이다. ◆도산면 일대는 퇴계 정신의 중심 안동 시내에서 북쪽으로 국도 35호선을 따라 봉화 청량산을 향해 20분쯤 내달리면, 오른쪽에 도산서원이 자리하고 있다. 서원을 들르지 않고 곧바로 내달려 언덕을 넘으면 도산면이다. 왼쪽으로 온혜리 한국 성리학의 태두 퇴계 이황이 태어난 태실과 노송정을 만난다. 국도에서 태실 입구와는 반대편 안동댐 상류 쪽으로는 퇴계 종택과 퇴계 묘소, 이육사 문학관이 있다. 태실로 오는 길 도산서원 입구에서 도산면에 이르는 길 왼쪽으로 국학진흥원을 지난다. 맞은편으로 거대한 세계유교선비문화공원과 한국문화테마파크 조성사업이 내년 말 준공을 목표로 한창 공사 중이다. 일대가 생전 퇴계 선생이 사색하던 예던 길도 조성됐다. 안동시 도산면 일대는 퇴계의 정신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는 곳이고 그 중심이 퇴계 태실이다. 안동시 도산면 온혜리. 퇴계 태실이 있는 안채와 노송정(老松亭)은 퇴계의 할아버지 노송정 이계양이 1454년 지었다. 별채 노송정에 걸려 있는 한석봉의 글씨 노송정은 이계양의 호의기도 하다. 이곳에 이계양이 집을 짓게 된 것을 그의 18대손인 이창건 씨는 이렇게 설명한다. 봉화 훈도로 부임하는 이계양이 마을 앞 신라현을 넘어가다가 길에 기진해 쓰러져 있던 승려를 만나 도와준다. 그때 승려가 이계양의 인물 됨됨이를 보고는 “저곳에 집을 지으면 당대에 큰 인물이 태어날 것이다”고 터를 잡아 주었다. 인근에 살던 이계양이 온혜리로 옮겨 터를 잡은 계기였다는 것이다. ◆유래와 정신 경북도 지방문화재 60호로 지정됐던 태실과 노송정은 지난해 국가지정 민속문화재 295호로 승격됐다. 문지방이 없는 솟을대문 성림문(聖臨門)을 들어서면, 넓은 마당을 건너 똑바로 보이는 건물이 별채 노송정이다. 노송정 뒤쪽으로 사당이 있고 왼쪽에 태실이 있는 본채가 앉아 있다. 퇴계는 위로 여섯 분의 형님과 한 분의 누님을 뒀다. 7남 1녀의 막내였던 퇴계가 돌도 되기 전에 아버지를 여의고 서른둘에 과부가 된 어머니 춘천 박 씨의 “아버지가 안 계시니 너희들은 행동에 더욱 조신해야 한다”는 엄한 훈도 아래서 자랐다. 어머니는 퇴계를 잉태했을 때 꿈에 공자님을 뵈었다. 공자님이 제자들과 함께 집안으로 성큼 들어오시는 것이다. 태실의 입구가 성림문인 이유다. 퇴계의 제자 학봉 김성일이 지었다고 한다. 성균관 진사로 있던 노송정 이계양은 당시 조정의 혼탁함에 몸서리를 치고 낙향한 터였다. 세조가 조카 단종을 폐위시킨 계유정난으로 세조의 왕위찬탈에 항거한 선비들은 목숨을 버리거나, 살아서도 벼슬을 버리고 산간벽지로 들던 때였다. 이곳에 터를 잡은 노송정은 자손 교육과 바른 행실을 평생의 가업으로 삼았을 뿐 아니라, 후손에게도 가훈으로 남겼다. 퇴계가 태어난 온혜 종택의 퇴계 태실은 지금은 집안 구조로 보아 이상하게 돌출된 형태이다. 이에 대해 종손 이창건 씨는 옛날 태실은 그대로 두고 건축 초기에는 없던 부엌채를 개조하면서 새로 지었을 것이라고 설명한다. 정침 입구 온천정사란 편액이 걸린 곳이 사랑채이고 맞은 편에 퇴계가 성장하면서 공부하던 방이 있다. 그 안쪽으로 태실이 돌출되어 있고 뒤쪽으로 안방과 부엌이 있는 입구(口)자 형태의 정침이다. 다른 곳은 여러 차례 증수하면서 태실은 그 형태를 살려 모양이 이상하게 되었다는 설명이다. 별채인 노송정 대청의 동쪽 현판의 해동추노(海東鄒魯)는 공자와 맹자가 태어났던 나라를 말하는 것이고, 서쪽 현판 산남낙민(山南洛閩)은 영남지방의 정호 정이 형제의 고향 낙양과 주자의 고향 민땅이라는 의미이니 전체가 바로 동방의 유학 거두라는 자부심을 내건 것이다. 글자는 낙관이 없어 누구 솜씨인지 전해지지 않았다. 건축 당시 별채 노송정은 지금처럼 웅장하지 않은 그냥 작은 정자였을 것이고, 후대에 다시 증수하면서 지금의 규모를 갖추게 되었다고 노송정의 종손 이창건 씨는 설명해준다. 노송정 현판 뒤의 옥루무괴(屋漏無愧)는 ‘혼자 있어도 부끄러운 짓을 하지 않는다’는 시경의 구절이면서 노송정의 정신을 한 마디로 표현한 것이다. 종손 이 씨는 “이 집안에서 한 점 부끄러운 일도 새 나갈 것이 없다”는 말로 풀이하면서 노송정가의 대를 이은 가훈이라고 말에 힘을 준다. 노송정은 후손들의 자기 수양과 면학에 중점을 두었으니 노송정 기둥에 걸린 7언율시 시판이 증명한다. 이 씨는 직접 한 자 한 귀 읽고 해석하면서, 노송정가의 엄격하고 방정한 학문과 처신이 대를 이어 내려오고 있음을 설명한다. 노송정이 후학을 위해 지었다는 권학시에는 ‘일일연거망입양’이란 구절이 나온다. “내가 오로지 바라는 바는 너희들의 입신과 양명이다”라는 뜻이니 면학과 수양에 흐트러짐 없이 단련하라는 것이다. 이 집에서 태어난 퇴계가 ‘사무사’ ‘무불경’ ‘신기독’과 ‘무자기’를 좌우명으로 삼은 것도, 공자의 가르침을 넘어 성리학을 완성하고 자신의 몸가짐을 바르게 했던 것도 모두 선조의 가르침에서 비롯된 것임을 알게 한다. ◆퇴계는 진성이씨의 7대손 안동이 유학의 본고장이자 온혜에 퇴계의 생가가 있고 또 종가가 있으니 많은 사람들이 진성이씨는 모두 퇴계의 후손으로 아는가 하면, 또 퇴계의 종가와 생가, 온혜 종가와 온계 종가 등을 헷갈려한다. 퇴계는 진성이씨 이석의 7대손이다. 할아버지 노송정 이계양의 3대손인 셈이고 노송정파는 진성이씨의 반 이상 절대다수를 차지한다. 그러니 진성이씨는 대종손이 있고 후대로 내려오면서 다시 분파가 생겨나 지금은 줄잡아 크고 작은 100여개 파가 될 것이라고 한다. 퇴계는 진성이씨의 7대손이고 노송정의 3대손이다. 노송정은 퇴계의 조부이고 퇴계도 7형제이니 온혜리의 퇴계 태실은 퇴계의 조부 노송정의 후손인 온혜파 종택이고, 온계종택은 퇴계의 다섯째 형 온계 이해의 후손이다. 또 길 건너 토계리의 퇴계종택은 퇴계의 직계 후손이 된다. 노송정의 현재 주인 이창건 씨는 퇴계의 조부 이계양의 18대 종손이며 퇴계는 노송정의 손자 중 한 명이었다. 퇴계는 온혜리 종택 태실에서 태어났다. 홀어머니 밑에서 자라 21살에 장가를 들었고, 스물셋에 첫아들 준을 얻었으며 그해 상경해 성균관에 들어갔다. 스물 즈음에 분가했을 것이고, 그 전까지 태어난 이계양가에서 자랐을 것이다. 상경하기 전까지 실질적인 스승이었던 숙부 송재 이우와 형 온계 이해 등과 함께 인근 청량산으로 가서 공부했다고 전한다. 노송정 이계양이 지었던 종택 정침에서 퇴계의 아버지 이식과 삼촌 송재 이우가 태어났고 퇴계가 막내이니 형과 누나들이 모두 온혜 종택에서 태어났을 것이다. 그러나 퇴계가 워낙 큰 인물이어서 퇴계 태실이 되었다. 노송정가의 수많은 인재가 이곳 태실에서 태어났을 것이다. 이에 대해 종손 이창건 씨는 “퇴계 할아버지는 이곳에서 태어난 기록이 있지만, 나머지 어른들은 기록이 없다. 안방에서 태어났는지 상방에서 태어났는지 무어라고 확인할 수 없다”고 퇴계 태실의 무게를 말해준다. ◆퇴계 정신의 전승과 현대화 퇴계 태실은 퇴계의 사상적 중추가 됐던 곳이다. 결혼하기 전까지 조부 이계양의 가학 이념 아래 숙부인 참판 송재 이우와 형 충청관찰사 온계 이해의 가르침 속에 학문을 닦고 도덕적 수양을 했다. 사화로 사림이 피로 물든 당시 벼슬살이에서 몇 차례나 스스로 물러나 몸을 간수했고 후진 양성으로 성리학의 연구에 몰두했으니 그 학문적 성취는 멀리 중국과 일본에까지 이름을 드날렸다. 노송정의 가학 이념은 후대에까지 이어져 지금도 후손들은 그 정신을 오늘날에 되살리고 있다고 종손 이창건 씨는 설명한다. 노송정의 불천위 제사도 부부 합사를 하고 있으니, 9월에 지내던 정경부인 영양 김 씨의 제사는 5월 노송정 제삿날 함께 모시고 자정에 지내던 제사 시간을 초저녁으로 당겨 모시고 있다. 100명에 이르던 제관도 시절에 따라 30여명으로 줄어들었다. 진성이씨 가문에서는 퇴계의 불천위 제사도 내년부터는 합사하기로 결정했다며 시절에 따라 예절을 숭상하는 것이 선현의 가르침이라고 해석한다. 노송정이 500여년 지내오면서 수많은 곡절이 있었지만, 그 모든 어려움을 극복하고 노송정을 지켜내는 것이 오늘날 종손의 의무이자 권리이기도 하다. 한국전쟁 당시 빨치산들이 노송정에서 보관 중이던 서책과 고문서들을 꺼내놓고 불을 질렀는데 이창건 씨의 조부 이범교 옹이 지켜냈다고 한다. 이 옹은 가족들 모두 피난 보내고 혼자 집을 지켜내다 빨치산을 맞았는데 총을 들이대는 위협 속에서 화상을 입어가며 문화재를 지켜냈던 일화를 이 씨는 회상하는 것조차 몸서리친다. 그렇게 지켜낸 서책과 고문서 병풍 등 문화재 2천여 점은 지금 국학진흥원에서 모두 보관하고 있다. 노송정의 18대손인 이 씨는 서울의 아들이 한 달에 한 번은 꼭 손자를 데리고 종가를 찾는다며 자랑한다. 이제 초등학교 5학년 손자가 한 가문의 종손인 것을 너무 자랑스러워한다며 문화재를 지키는 것만큼 조상의 정신을 지켜내는 것이 종손의 의무라고 한다. 이경우 전 언론인문정화 기자 moonjh@idaegu.com

성주군 주요 관광지에 느린 우체통 설치

성주군은 지난 19일 세종대왕자태실, 한개마을, 가야산 역사 신화테마관 3개소에 느린우체통을 설치했다. 느린 우체통은 성주군이 관광지 사진엽서를 제작하고 성주우체국에서 우체통을 설치한 협력 사업으로 아름다운 추억과 사연을 엽서에 적어 우체통에 넣으면 1년 뒤 적어둔 주소로 배달해 주는 우편 서비스이다. 빠르고 간편한 것만 선호하는 요즈음 시대에 느림의 소중함을 되새길 수 있는 의미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특히 사진엽서는 성주군 주요관광지의 아름다움이 묻어나 있는 사진이 포함되어 있어 오랫동안 성주지역과 관광지를 떠올리며 추억할 수 있다. 이병환 성주군수는 “느린 우체통을 통해 군민과 관광객들이 느림의 미학과 여유를 느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김재호 기자 kjh35711@idaeg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