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 수술까지 했는데, 나이 들어 보여요!

이동은리즈성형외과 원장지난 한 해 전 세계를 뒤덮은 코로나19로 연말 분위기도 제대로 나지 않던 12월 어느 날, 스산한 바람을 뚫고 한 중년 여성이 병원을 찾아왔다.평소에 미적 관심이 높고 미용성형에 대한 정보도 풍부해서, 인터넷에 올라온 웬만한 성형수술에 대해 정보는 모두 알고 있는 것 같던 그녀에게 고민이 생겼다고 한다.중년의 나이에도 불구하고 동안으로 보여 지인들의 부러움을 사곤 했던 그녀는 어느 날 문득 거울 속에 비친 자신의 얼굴을 보고는 입이 조금 나와 있는 돌출입이라고 생각했단다. 자신의 얼굴에 서 1%부족함이 바로 그것 때문이라는 생각에 꽂혔다는 것이다.곧바로 교정치과에 가서 치아교정까지 했지만 그것으로도 부족했는지 튀어나온 잇몸 뼈를 감추기 위해 대학병원에서 양악 수술까지 하게 됐다는 이야기다.그 힘들다는 양악 수술까지 받고 나서, 몇 달 동안 부기와 멍 때문에 고생하기는 했지만, 그동안 자신의 콤플렉스라고 여기던 돌출됐던 입이 안으로 들어간 것을 보고는 한동안 만족해하면서 잘 지냈는데, 그 후 다른 걱정거리가 생겼다고 한다.얼굴 모양이 오히려 밋밋해지고, 볼살이 처져 내려오면서 팔자주름도 깊어졌다는 것이다. 그리고 입술모양이 조금 변했는데, 윗입술이 얇아져서 잘 보이지 않을 정도까지 되면서 인중의 길이가 길어졌다는 것이다. 수술하고 나서 오히려 나이가 더 들어보이게 됐다는 게 그녀의 주장이다.주위 사람들도 직접 말을 하지는 않았지만, 예전 얼굴이 훨씬 더 나았다고 생각하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되면서 자신감도 떨어지고 마음 고생을 많이 했다는 이야기다.많은 돈과 노력을 들여 힘든 수술을 했고, 치아교정까지 마쳤는데, 오히려 얼굴의 밸런스가 깨지면서 나이가 많이 들어 보이는 현재의 상태를 고칠 수 있는 방법이 있는 지 궁금해서 방문한 것이라고 했다.수술 전의 모습을 보니 그다지 나쁘지 않은 모습이어서 굳이 필요하지 않은 양악수술을 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고 보니 요즘 워낙 양악 수술에 대한 광고, 그리고 방송에서 양악 수술을 받은 연예인들이 많이 나와서 아무 거리낌 없이 이야기하다 보니 양악수술이 마치 쌍꺼풀 수술 같이 아무나 할 수 있는 흔하고 쉬운 수술로 인식이 돼서 나도 참 난감할 때가 있다.어쨌든 기왕 수술을 해 버린 터라 이것을 예전 상태로 되돌릴 수 없으니….그의 얼굴 모습에 변화가 온 것은 그만한 이유가 있었다. 약간 튀어나온 잇몸 뼈가 얼굴 부분 중 입술과 인중, 볼살을 살짝 들어 올려주고 있었던 것이었다. 그런데 이것을 뒤로 후퇴시켜놓고 보니 들려 올라가 있던 볼살이 처지고 인중과 입술이 입 속으로 말려 들어가면서 팔자주름은 더 깊어지고 입술이 얇아지는 현상이 생겼던 것이다.즉 뼈의 모습은 바꿀 수 있었지만, 뼈 수술을 하고 나면 남아 있는 피부과 근육조직도 함께 해결해 줘야 한다는 점을 간과한 것이 가장 큰 문제라 하겠다.처져 내려온 인중과 윗입술의 모습을 자세히 진찰했다. 그리고 살짝 미소를 지어보라 하니 크게 웃어도 위쪽 치아가 제대로 다 보이지 않았다. 그래서 미소를 지을 때 위쪽 치아가 충분히 보일 수 있도록 정확히 예측해서 인중의 길이를 줄여주기로 했다.이울러 밋밋하게 된 볼살 부위에도 간단하게 필러를 주사해서 전체적으로 어려 보이는 이미지를 만들어 주기로 했다.수술은 순조롭게 진행이 됐고 정확하게 균형 잡힌 정상적인 얼굴의 모습이 됐다. 1개월 정도 지나고 나서 이제 수술하기 전의 예전의 모습으로 되돌아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인중의 길이가 짧아지고 입술도 도톰해졌다. 팔자주름도 완화되고 볼살이 통통한 모습이 되면서 몇 년 더 젊어진 모습이 된 것 같다면서 환자는 나보다 더 좋아했다. 아마 수술 후 상처를 입었던 자존감이 회복되면서 자신의 모습에 자신감이 다시 생긴 듯 했다.얼굴 전체의 모습도 좋아졌지만 밝고 건강하게 미소를 지을 때 윗 치아가 입술에 가려지지 않고 깨끗하게 보여서 다시 매력적인 모습이 된 것이 나도 기분이 좋았다.성형이나 교정, 양악수술을 생각할 때는 반드시 잊지 말아야 하는 것이 있다. 어느 한 곳만 생각해서는 안 되고 그렇게 함으로써 얼굴 전체의 모습이 어떻게 변할 것인지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즉 나무 한 그루만 보지 말고 숲 전체를 볼 수 있는 안목을 키워야 한다는 뜻이다. 그래야 수술 후에도 균형이 잡힌 자신만의 얼굴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김천시 ICT 이노베이션콤플렉스 구축

김천시가 지역 디지털 뉴딜을 선도할 ICT 이노베이션콤플렉스를 구축했다.ICT이노베이션콤플렉스가 조성된 지역은 서울, 부산, 대전, 광주, 김천으로 모두 5곳이다.‘강원·경북·대구’권역 거점으로 선정된 김천시는 기초자치단체로 유일하게 선정됐다.이번 선정으로 교통의 요충지인 김천의 지리적 이점을 살려 이전 공공기관 및 구미국가산업단지 등과의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지난 8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경북도 ICT 이노베이션 콤플렉스’는 ‘한국판 디지털 뉴딜 사업’의 일환으로 소프트웨어(SW) 제품개발과 사업화 및 창업을 지원하고자 구축됐다.또 미래를 대비하는 인공지능(AI), 블록체인, SW융합 실무인재 양성을 지원한다.과기부의 공모사업 선정으로 김천시는 4년간 국비 80억 원을 포함해 총 96억 원의 예산을 지원 받는다.한편 김천시는 지난 9일 김천혁신도시 내 지텍크리스탈파크에서 ICT 이노베이션콤플렉스 온라인 개소식을 개최했다.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포털사이트 TV를 통한 비대면으로 진행된 개소식은 이철우 도지사의 개회사 및 김충섭 김천시장과 이우청 김천시의회 의장의 환영사, 송언석 국회의원과 장석영 과기부2차관의 축사로 진행됐다.또 김천시장과 김천시의회 의장이 온라인 시청자 대표로 ICT이노베이션콤플렉스를 투어하며 소개하는 녹화방송에 이어 취업·창업 특강이 생방송으로 방영됐다.김충섭 김천시장은 “ICT이노베이션스퀘어를 중심으로 김천혁신도시가 인공지능과 블록체인, 소프트웨어 융합산업의 컨트롤 타워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이를 통해 비대면 시대에 디지털 경제를 이끌어 갈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안희용 기자 ahyon@idaegu.com

치명적 자만에 빠진 정부는 자성해야

오철환객원논설위원최근 핀셋규제의 풍선효과에 힘입어 집값이 들썩거리기 시작했다. 정부는 전가의 보도처럼 또 독기 어린 부동산대책을 내놓았다. 쓸 수 있는 카드를 다 내놓은 것 같다. 투기세력에 대한 증오가 배어있는 서슬 퍼런 대책이다. 엉뚱한 사람이 무단히 중독될 지경이다. 국민을 적으로 두고 절대 지지 않겠다며 독을 뿜는 정부가 표독스럽다 못해 광기마저 엿보인다. 무슨 콤플렉스가 그리 많은지 모르겠지만 지기 싫어하는 근성이 상하 불문 끈질기고 유별나다. 부동산대책은 보통 세 가지다. 첫째는 부동산거래제한이다. 투기과열지구, 토지거래허가제 등이 그것이다. 부동산거래를 통제함으로써 가격상승을 막아보려는 의도다. 이는 합헌성 여부마저 다투어질 정도로 위헌적 소지가 다분하다. 헌법 23조에서 재산권의 본질적 내용을 보장하고 있는 점에 미루어 공공 목적으로 부득이 침해한다 하더라도 최소한에 그쳐야 한다. 아울러 헌법 119조에 규정된 바와 같이 자유와 창의에 터 잡은 자유시장 경제 질서를 기본으로 삼고 있는 체제하에서 공익적 필요에서 예외적으로 제한하는 경우가 있다 하더라도 기본권의 침해를 정당화할 만한 근거가 명확하여야 한다. 부동산거래제한이 최소 침해가 되도록 그 제한의 정도가 약하고 임시적이어야 한다. 둘째는 제1금융권의 부동산담보대출 제한 등 금융제재다. 보통 부동산을 담보로 대출이 이루어진다. 신용대출도 가능하지만 제한적이다. 신용대출은 소액으로 제한될뿐더러 담보대출에 비해 이자가 턱없이 높다. 양성화된 사채업자가 대종인 제2금융권의 신용대출은 법정 최고이자율 수준이다. 담보대출 제한은 서민을 사채시장으로 내모는 꼴이다. 제1금융권 대출을 제한한다고 해서 돈이 필요한 상황이 사라지는 게 아니기 때문이다. 그리고 담보대출이 부동산투기자금으로 전용된다는 가정은 터무니없다. 많은 서민들이 사업자금이나 생계자금을 담보대출에 의존하고 있는 현실을 직시할 필요가 있다. 중산층의 재산목록 1호는 기껏 집 한 채다. 자녀결혼이나 개인사업 등 목돈이 필요할 때마다 걸핏하면 집 잡히고 빚내는 게 서민들의 일상이다. 정부가 이런 일상적 서민 사정을 모를 리 없다. 서민이 사채를 쓰든 말든, 부동산만 잡으면 이긴다는 외눈박이 사고다. 즉시 금융제재를 풀고 시장의 자율에 맡겨야 한다. 셋째는 세금부과다. 소득이 있는 곳에 세금을 부과하는 것이 원칙이다. 현대복지국가에서 세금을 정책도구로 활용하는 일이 다반사지만 항상 원칙을 잊지 말아야 한다. 납세자의 담세능력과 인내 가능한 한도를 감안하여야 조세저항을 피할 수 있고 적정과세를 지속시킬 수 있다. 세금이 유용한 정책도구라 하더라도 이중과세나 불공정한 역진세가 되어선 곤란하고, 창의적 생산의욕을 꺾는 방식으로 운용되어서도 안 된다. 부동산가격안정보다 공평과세가 더 소중한 가치일 수도 있다. 가렴주구가 호환보다 더 무섭다는 옛말이 과장이 아니다. 세금을 남용하다간 큰 코 다친다. 부동산은 시간과 장소를 양축으로 다양한 요인에 의해 수요공급이 변화하여 독자적인 개별가격이 형성된다. 부동성, 부증성, 고정성 등 다른 재화와 다른 고유의 특성을 갖는 까닭에 가격변동요인을 인위적으로 조종하기 힘들다. 개별부동산의 가격형성도 난해한데 광범한 지역의 부동산가격을 통제하고자 하는 것은 무지막지한 과욕이다. 현대와 같이 복잡다기한 사회에서 변동요인을 모조리 파악하여 의도하는 대로 가격을 조정하고자 하는 것은 실로 지난한 과제다. 때론 원인이 되고 때론 결과가 되어 다양한 요인이 상호 영향을 주고받는데다 개개인의 미묘한 심리까지 작용하고 보면 부동산가격 변동의 인과관계를 조정하고 통제하는 일은 거의 불가능하다. 실물경제를 코너에 몰아넣어 투자처가 없는 상태에서 수십조의 돈을 풀어 놓으면 부동산가격이 급등하고 증권시장이 금융장세로 달아오르기 마련이다. 부동산문제는 인과응보다. 정부는 치명적 자만을 자성하고 바른 길로 돌아와야 한다. 더 이상 상식 밖의 일들을 겪고 싶지 않다. 이상향을 설계하고 그곳에 가고자 하는 과정에서 빚어진 시행착오의 대가가 너무 크다. 이상향을 설계할 능력이 있고 그 이상향에 도달하는 길을 완벽히 알고 있다고 믿는 것 같다. 모두가 풍요 속에서 평화롭게 공존하는 세상을 만들려고 정부가 모든 부문을 계획·조종하려는 모양이다. 사회주의 이념이다. 사회주의는 신과 같은 완전한 지적 능력을 갖춰야 유효하다. 그런 비현실적 가설은 하이에크의 ‘치명적 자만’이다. 지금은 정말 정신 바짝 차려야 할 때다.

문향만리…금시조

금시조이문열~인본주의냐, 유미주의냐~…고죽은 묵향을 맡으며 지난날을 회상한다. 열 살 때, 고죽은 서화가 석담에게 맡겨진다. 석담은 그를 맡아 기르긴 하나 오랫동안 무관심으로 방임한다. 고죽은 어깨너머로 서예를 익힌다. 석담은 우연히 그의 글씨를 보고 제자로 받아들인다. 그러고도 석담은 여전히 가르침에 인색하다. 스물일곱 때, 그는 반발심과 자만심으로 집을 뛰쳐나간다. 백일장에서 장원을 하는 등 서예 실력을 인정받는다. 석 달 후, 곡식을 한 짐 지고 의기양양하게 집으로 돌아오나 석담은 의외로 냉담하다. 곡식과 필낭을 불태우고, 2년 동안 붓을 잡지 못하게 한다. 석담은 ‘금시벽해(金翅劈海) 향상도하(香象渡河)’란 글씨를 써준다. 재예에 치우치는 걸 경계하란 의미다. 이에 아랑곳없이 고죽은 절차탁마하여 자신만의 예술세계를 구축한다. 예술관이 상이한 두 사람은 평행선을 달린다. ‘도’(道)를 앞세우는 석담의 유교적 인본주의와 ‘예’(藝) 그 자체에 독립적인 의미를 부여하는 고죽의 예술지상주의가 격돌한다. 격노한 석담은 고죽에게 벼루를 던지고 파문한다. 서른여섯 때, 그는 다시 집을 나온다. 서예로 얻은 명성에 기대어 방탕한 생활을 영위하며 자만과 쾌락으로 허송한다. 우연히 절간 벽에 걸린 금시조(金翅鳥)를 보고 고죽은 ‘금시벽해’란 글귀의 참뜻을 깨닫는다. 그 길로 집으로 돌아오나 석담은 이미 불귀의 객이 된다. 관의 명정을 쓰라는 석담의 유언을 전해 듣는다. 석담이 고죽을 수제자로 사사한다는 뜻. 힘든 시련의 과정이었다. 죽음을 예감한 고죽은 자신의 작품을 회수한다. 회수한 작품들을 엄격하게 평가하여 명품을 찾아내려 한다. 허나, 천의무봉의 명품은 하나도 없다. 그는 애써 회수한 작품들을 모두 불사른다. 그 불길 속에서 금시조의 금빛 날개와 힘찬 비상을 본다. 고죽은 그날 밤 눈을 감는다.…스승은 ‘문자향’과 ‘서권기’, 굳센 힘이나 투철한 기세 같은 선비적 이념미를 강조한다. 제자는 예술의 독립성을 신봉하며 유미적 예술세계를 추구한다. 두 대가의 경쟁과 갈등관계를 회고의 형식으로 묘파한다. 수련과 정진을 거듭한 끝에 깨달음을 얻은 제자 고죽은 정상에서 스승 석담의 정신과 조우한다. 정상에 이르는 길은 다양한 법이다. 정상엔 금시조가 기다린다.예술논쟁은 고루한 감이 든다. 종교와 학문에 대한 종속적 도구 내지 수련의 성과로 예술을 보던 시각에서 예술 그 자체를 목적으로 본 시도는 르네상스에서 싹튼다. 신화와 성서의 일화를 전달하던 도구개념에서 그 자체 독립적으로 홀로 선 과정은 긴 여정이었다. 일찍이 최북이 그런 시도를 했으나 찻잔의 태풍에 불과했다. 예술의 본질에 대한 탐색과 천착, 예술적 완성을 위한 헌신은 실로 장엄하다.석담은 고죽을 시종일관 경계한다. 일찌감치 그의 천재성을 알아보지만 방치한다. 석담은 천한 재예를 탓하지만 다른 상상도 가능하다. 대가로서 고수의 방어본능이 발동한 건지 모른다. 자신을 능가하는 천부적 자질을 발견하고 그 콤플렉스로 인해 괴로워했을 수 있다. 호랑이 새끼에 대한 위험부담이 방임으로 나타난 셈이다. 석담에 대한 인격적 모독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어느 분야든 대가일수록 병적인 집착과 황소고집은 기본이고, 자존감과 자부심이 유난스러우며, 지나칠 정도로 승부욕이 강하다. 이 천박한 상상을 시기와 질투로 여겨 외면하기엔 미련이 남는다. 이는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곤란한 상황에서 고개를 끄덕이게 하는 이점이 있다. 죽음에 임해 고죽을 수제자로 점지하는 석담은 외려 인간적이다. 오철환(문인)

신개념의 문화공간 섬유·패션의 중심 ‘대구섬유박물관’

박물관은 수장자료의 종류에 따라 종합박물관과 전문박물관 등으로 나뉜다. 종합박물관은 말 그대로 무엇이든지 수집해 전시한 ‘향토박물관’ 성격이고, 미술·역사·과학 등 특정분야의 자료를 전문적으로 수장하는 곳이 전문박물관이다. 우리 지역의 종합박물관과 전문박물관은 어떤 곳인지 시리즈로 알아본다.▷박물관시리즈1…신개념의 문화공간 섬유·패션의 중심 ‘대구섬유박물관’대구 동구 팔공로(봉무동)에는 섬유직조방식으로 외관을 연출한 지상 9층 규모의 건물이 눈에 들어온다. 2015년 대구시가 이시아폴리스에 1천130억 원을 들여 만든 섬유 산업 복합시설인 ‘대구텍스타일콤플렉스(이하 DTC)’다. 실과 바늘, 누에고치 컨셉 등으로 제작된 조형물이 곳곳에 설치돼 있어 인상 깊은 이곳에 우리나라에서는 유일한 종합섬유박물관이 들어와 있다.DTC 건물 1~4층으로 구성된 대구섬유박물관(이하 박물관)은 우리나라 섬유패션산업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보여주는 국내 첫 공공 섬유박물관이다. 섬유·패션의 지나온 역사를 조망하고 미래 신소재 섬유 등 섬유 산업 전반을 살펴볼 수 있는 유물과 작품들이 전시돼있다. 관람객들을 위한 별도의 체험관을 갖춘 박물관의 전시공간은 20세기 패션의 흐름과 섬유미술가 및 유명 패션디자이너의 작품을 전시해 둔 패션관, 우리나라 섬유산업의 역사와 섬유기업의 변천사를 담은 산업관, 신섬유의 현재와 미래비전을 제시하는 미래관으로 구성돼있다. 박물관 1층은 휴게공간과 뮤지엄숍으로 꾸려지고, 2층은 20세기 국내 양장 도입 이후 복식 변천사를 10년 단위로 나눠 전시해 놓은 패션관이 자리한다. 1900년 이후 서양식 의복 도입에서 현재까지의 복식문화를 한 눈에 알 수 있는 공간이다. 또 이곳에는 아이들을 위한 특별한 섬유·패션 체험 공간인 ‘어린이 체험실’과 ‘묶는다’는 주제로 흰색 실 여러 가닥을 늘어뜨린 배경에 박동준, 천상두, 김선자, 루비나, 이영희, 장광효 등 유명 디자이너의 작품으로 꾸며진 기획 전시실도 마련돼 있다. 3층 산업관은 전통 섬유에서부터 근대 면직물 생산과정, 한국전쟁 이후 합성섬유 생산을 거쳐 현대에 이르는 섬유산업의 흐름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놓았다.근·현대 섬유산업의 발전사를 소개하는 역사실과 섬유 도구·기계의 발전 과정과 제조 공정을 볼 수 있는 기계실, 우리나라 섬유산업 발전을 이끌어 온 섬유기업 소개 공간도 마련됐다. 특히 역사실은 삼베·모시·무명·견 등 천연섬유에서 1953년 우리나라에 ‘나이롱’으로 소개된 나일론, 아크릴·레이온 같은 합성섬유까지 발전사를 정리해서 보여준다. ‘나이롱 양말’, ‘나이롱 처녀’, ‘나이롱 여자대학’ 등 나일론과 관련된 재미난 이야기와 첫 월급의 상징 ‘빨간 내복’에 얽힌 사연도 볼 수 있어 중장년층에게 특히 인기 있는 공간이다. 박물관 임교순 학예사는 “1960년대는 염색기술이 지금처럼 뛰어나지 못해 가장 손쉽게 염색할 수 있는 빨간색 염료가 염색재료로 많이 쓰여 당시에는 빨간색 의상이 특히 많았다”며 “60~70년대 전국 제일의 원단 시장이었던 서문시장의 포목점을 재현해놓은 코너와 일본 동경농공대학이 기증한 미쯔비시사 링 정방기 등도 전시돼 있다”고 설명했다. 4층 미래관은 탄소섬유·나노섬유 등 첨단 섬유들이 미래에는 어떤 제품으로 탄생하는지 미리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이다. 바이오 소재, 페트병 재활용한 리사이클 섬유, 옥수수 섬유 등 이미 우리에게 친숙한 첨단 섬유를 적용한 제품과 탄소 자동차의 우수성을 간접 체험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시설 등도 관람할 수 있다. 섬유박물관은 그동안 일반 시민들에게는 다소 생소했다. 국보나 보물급의 고대 유물을 소장하고 있는 전문박물관과는 달리 섬유관련 기록들을 모아둔 곳으로 인식돼 그동안 성인 보다는 학생들이 단체로 찾는 체험학습장 쯤으로 여겨진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최근 들어서 주말이나 휴일에는 가족 단위 관람객들이 주를 이룬다는 게 박물관의 설명이다. 코로나19사태 이전까지만 해도 하루 평균 200~300명가량 찾았던 박물관은 유아·어린이·청소년·성인 등 대상에 따른 다채로운 체험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5세부터 9세까지 어린이를 대상으로 ‘벌거벗은 임금님’을 모티브로 스토리를 따라가며 섬유 체험을 할 수 있는 ‘어린이 체험실’은 사전 예약제로 운영된다. 각 나라별 전통의상도 입어보고 옷이 만들어지는 과정도 체험할 수 있어 특히 인기다. 임 학예사는 “오는 9월부터 11월까지 특별전시 프로그램으로 면직물의 보급과 면방직 산업의 발전이 인간의 삶에 미친 영향을 조명한 ‘COTTON: 꽃에서 피어난 직물’ 행사를 준비 중”이라고 전했다. 대구시 동구 봉무동 이시아폴리스에 위치한 대구섬유박물관은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되고 월요일은 휴관한다. 관람 문의: 053-980-1004. 서충환 기자 seo@idaeg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