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유사 기행 74 가섭불연좌석

삼국유사 9편 중 네 번째가 탑상편이다. 탑상은 30여 꼭지의 탑과 불상에 대한 유래를 기록하고 있다. 탑상편에서 가장 먼저 소개되는 글이 가섭불연좌석이다. 가섭불은 석가모니 이전의 일곱 부처 중 여섯 번째 부처로 석가모니의 스승이라고도 전한다. 가섭불연좌석은 가섭부처가 앉아 참선하던 자리라는 뜻이다. 황룡사에 가섭불이 참선하던 자리가 있다고 일연스님이 소개한 것이다. 신라는 불교와 일찍부터 인연이 지어진 땅이다. 석가모니 이전부터 칠불이 신라 일곱 곳의 절에서 백성들에게 불법을 전하려 했다. 시간이 흐르면서 지난 흔적이 지워지고 있다. 금당의 주춧돌이나 불상을 떠받치고 있었던 대좌, 탑의 기초석과 같은 석물들에서 지나간 시대의 일들을 유추해 볼 뿐이다. 가섭불연좌석 또한 삼국유사 기록이 남긴 오랜 시간 이전의 사실들을 더듬어보게 하는 단초가 된다. 어떠한 사연을 간직하고 있는 부처일까. 한 겹씩 벗겨보는 학자들의 연구가 더디게 진행되면서 궁금증을 증폭시키고 있다. 불가사의한 이야기, 가물가물 바람 앞의 등불처럼 희미하게 남은 흔적에서 석가모니 이전의 부처인 가섭불의 연좌석에 대한 이야기를 더듬어본다. ◆삼국유사: 가섭불 연좌석옥룡집과 자장전 그리고 여러 사람들의 전기에서 모두 “신라 월성 동쪽의 용궁 남쪽에 가섭불 연좌석이 있다. 이 땅은 석가모니 이전 시대의 절터였다. 지금 황룡사 땅은 곧 일곱 절터 중 하나”라고 하였다. 국사에는 “진흥왕 즉위 14년 개국 3년은 계유년(553)인데 2월에 월성 동쪽에 새로운 궁궐을 지었다. 황룡이 그 땅에 나타나자 왕이 의아하게 여겨 황룡사로 고쳐지었다. 연좌석은 불전의 뒷면에 있다”고 기록하고 있다. 일찍이 한번 뵌 적이 있다. 돌의 높이가 대여섯 척은 되고, 둘레가 거의 세 주쯤 되는데, 깃대처럼 우뚝 서 있고 이마 부분은 평평했다. 진흥왕이 절을 지은 다음 두 번이나 화재를 겪어 돌에는 깨진 곳이 있었다. 절의 승려가 철을 발라 보호하고 있었다. 찬한다. 지나온 부처님의 시대 다 적지 못하나/ 오직 연좌석은 남아 의연하구나/ 뽕나무밭은 몇 번이나 바다로 변했던가/ 외로이 우뚝 서 상기도 변함없네. 얼마 후 몽고군의 침략을 받은 다음 불전과 탑은 타버렸고, 이 돌 또한 매몰되어 거의 땅 높이와 비슷해졌다. 아함경을 살펴보자. “가섭불은 현겁의 세 번째 부처님이시다. 사람 나이로 2만세 때에 세상에 나타나신다.” 이를 근거로 증감법을 가지고 계산해보자. 성겁의 처음에 매번 모두 헤아릴 수 없는 세월을 사셨다. 점점 줄어서 나이가 8만세에 이르렀을 때가 주겁의 처음이 된다. 이로부터 또 백년에 1세를 줄여 10세를 누리셨을 때 1감이 되며, 또 늘어나 사람의 나이 8만세에 이르렀을 때 1증이 된다. 이와 같이 하여 20감과 20증이 1주겁이다. 1주겁 가운데 1천 분의 부처님이 세상에 나온다. 지금 우리 스승 석가는 네 번째 부처님이시다. 석가세존부터 지금 지원 18년 신사년(1281)까지는 세월이 벌써 2천2백30년이다. 구류손불로부터 가섭불을 지나 지금에 이르기까지는 몇만 년에 해당할 것이다. 우리 조정의 이름난 선비인 오세문이 역대가를 지었는데 “금나라 정우 7년 기묘년(1219)으로부터 거꾸로 세어서 4만9천6백여 년에 이르면 반고가 개벽한 무인년이다”라고 했다. 여러 경전을 살피건대 가섭불 때부터 지금까지가 이 돌의 수명이다. 그러나 겁초 개벽할 때부터 시간에 비하면 어린애다. 세 사람의 설명이 이 어린 돌의 나이에 미치지 못한다. 그들이 개벽설에 대해서 몹시 소홀했던 것 같다. ◆새로 쓰는 삼국유사: 가섭불 연좌석신라 눌지왕 때 왕궁의 동쪽에 용궁사라는 절이 있었다. 용궁사 앞뜰에는 넓은 연못이 있었고, 황룡이 살고 있다고 믿었다. 절의 주지는 가섭이라는 스님으로 수염을 길게 기르고 있는 도인처럼 생긴 모습으로 느릿느릿 걸었다. 가섭은 평소 찾아오는 손님들과 일상적인 대화로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며 상대를 자신도 모르게 기분이 좋아지게 하는 재주를 가지고 있었다. 이 때문에 절을 찾는 사람들의 수가 늘어나면서 절은 늘 사람들로 붐볐다. 가섭은 낮에는 마을 사람들과 대화를 하느라 쉬는 시간이 없었다. 그러나 밤이 되면 그의 모습을 찾기 어려웠다. 그는 절 뒤편에 사람 키 높이의 돌기둥 위로 올라가 날이 밝을 때까지 참선에 들었다. 어떤 날은 하루 종일, 또 어떤 날은 3일 밤낮으로 석주에서 기도하며 내려오지 않았다. 가섭의 대화를 통해 깨달음에 이르게 하는 방법이 널리 알려지면서 전국 곳곳에서 그에게 지도받으려는 승려들이 하나둘 모여들기 시작했다. 용궁사는 서라벌의 백성들은 물론 국내외에서 몰려드는 사람으로 북적거리며 서라벌의 중심이 되자 왕실에서도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이때 바다 건너 천축국에서 여러 승려들이 용궁사로 찾아와 배움을 청하기도 했다. 그중 귀가 얼굴의 절반을 차지하며 기이하게 생긴 싯달타라는 승려가 있었다. 싯달타는 가섭과 문답을 시작하면 하루해가 저무는 줄도 모르고 몰입했다. 그가 후에 부처가 되었던 석가모니다. 눌지왕 당시에는 고구려와 깊은 유대관계를 맺고 있었지만 백제와 왜는 첩자를 보내와 정탐하며 수시로 국경을 침범해 오는 통에 적대관계에 있었다. 용궁사가 국내외를 막론하고 많은 사람들로 붐비자 왕궁에서는 백제 등의 첩자들이 활동하는 근거지가 될 것으로 우려해 감찰부에서 조사를 했다. 사실 용궁사에는 백제와 왜의 첩자들이 승려를 가장해 숨어들어 활동하고 있었다.가섭은 왕궁에서 민감한 반응이 나타나자 신도들에게 나쁜 영향이 미칠 것을 우려해 백제와 왜에서 오는 첩자들을 선별해 왕궁에 은근히 밀지를 넣어 알리기도 했다. 가섭은 또한 첩자들에게 직접적으로 신라를 떠날 것을 종용하기도 했다. 끝내 왜의 첩자들이 문제를 일으켰다. 왕궁의 군사가 조사를 벌이는 과정에서 왜의 첩자 긴모리와 언쟁 끝에 조사하던 군사가 칼에 맞아 죽는 사건이 발생했다. 왕실에서는 이를 빌미 삼아 전국의 사찰을 모두 문을 닫게 명령을 내렸다. 신라에 일곱 군데서 운영되고 있던 절이 모두 산문을 닫고 폐사에 이르렀다. 용궁사의 문도 굳게 닫혔다. 가섭은 그 이후로 어디에서도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용궁사 건물은 불에 타 사라졌다. 누가 불을 질렀는지 알 수 없다. 다만 가섭불연좌석만 벌판 가운데 우뚝 서서 절이 있었던 곳임을 웅변하고 있었다. 왕실에서 가섭불연좌석은 그냥 두었다. 승려들과 불교를 공부하던 신도들도 뿔뿔이 흩어지고, 신라의 불교는 반짝 번창하려다 막을 내렸다. 겉으로는 완전히 사라졌다. 그러나 불교의 씨앗은 완전히 꺼지지는 않았다. *새로 쓰는 삼국유사는 문화콘텐츠 개발을 위해 픽션으로 재구성한 것으로 역사적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강시일 기자 kangsy@idaegu.com

관중맞이 중인 대구FC, 온라인 예매 1일 시작

프로축구 대구FC의 DGB대구은행파크가 올해 첫 팬을 맞이한다.대구는 연맹의 부분 관중 허용 지침에 따라 다음달 8일 오후 8시 DGB대구은행파크에서 열리는 전북과의 홈 경기를 유관중 경기로 진행한다.전북전 예매는 다음달 1일 오후 2시부터 전 좌석 온라인 사전 예매만 가능하다.티켓링크 웹사이트와 모바일 어플로도 예매 가능하다.한 아이디(ID)당 최대 4매까지 구매 가능하다.예매 시 본인이 원하는 좌석을 직접 선택할 수 있다.가격은 성인 기준 E석이 1천5천 원, S석과 N석은 1만2천 원이다.구역별 상세 가격 및 할인 혜택 등의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http://www.daegufc.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대구는 연맹의 가이드라인을 준수한 홈경기 입장 정책을 공개했다.연맹의 제한적 관중 입장 지침에 따라 운영 좌석 수는 DGB대구은행파크 총 좌석의 10%인 1천200석이며, 전 좌석 지정제로 운영된다.판매 구역은 S석(스탠딩존 제외), E석, N석으로, 연맹 지침에 따라 원정석은 운영하지 않는다.경기장 내 원정팀 용품을 소지하거나 착용, 응원하는 행위는 환불없이 퇴장 조치 예정이다. 김종윤 기자 kjyun@idaegu.com

대구콘서트하우스…안전하고 유연한 공연장 환경 만들기 위해 단계적 개방

정부의 방역체제가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되면서 굳게 닫혔던 지역 문화 공연시설들이 하나둘씩 다시 정상을 찾아가고 있다. 다만 현장에서는 감염 재확산 우려가 상존하는 만큼 단계적 개방 방침을 정해두고 상황에 따라 관람석 점유 비율을 조정하는 등 탄력적으로 운영 한다는 방침이다.대구콘서트하우스는 다음달 5일 대구시립교향악단 정기연주회를 시작으로 공연을 재개 한다는 방침이다. 재개관 첫 무대인 이날 공연은 코로나 확산을 우려해 무관중 공연으로 진행한다는 게 콘서트하우스 관계자의 설명이다.또 다음달 25일에는 대구시립합창단 정기공연을 비롯해 코로나19 사태로 잠정 휴관하면서 미뤄놨던 공연을 다시 무대 위에 올릴 계획이다.공연 재개를 결정한 콘서트하우스는 각 상황별 방역체계를 반영한 5단계의 ‘거리두기 좌석제’를 운영키로 했다. 코로나19 확산 추이에 따라 그랜드홀(1천284석)과 챔버홀(248석)의 객석 점유 비율을 0%에서 50%까지 차등을 두는 것을 골자로 한다.내용을 살펴보면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가 적용되는 1단계에는 모든 공연을 취소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부득이한 경우 무관중 공연으로 진행키로 했다. 또 ‘사회적 거리두기’가 적용되는 2단계에서는 좌석을 2미터 이상 거리를 두고 띄우고 객석 점유 비율도 10% 미만을 유지한다. 100석 가운데 10석 미만만 채우고 나머지 좌석은 비워둔다는 의미다.현재처럼 ‘생활 속 거리두기’가 적용되는 3단계에는 전체 좌석의 15~20%만 채우고 관객간 거리도 1~1.5미터를 두고 배치한다. 또 가장 완화된 단계인 4·5단계는 객석 비율도 30~50%를 유지해 관객들이 한 자리씩 건너 앉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아울러 콘서트하우스는 무대와 관객석 간의 거리 확보를 위해 객석 맨 앞 세 줄은 비워두기로 했다. 이 같은 방침은 대구콘서트하우스의 기획공연뿐 아니라 시립예술단 공연, 대관공연 모두에 적용된다.콘서트하우스 관계자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방역 지침을 기본으로 지역적 특수성까지 고려한 촘촘한 방역 체계를 구축했다”고 설명했다.대구콘서트하우스 이철우 관장은 “무엇보다 시민의 안전이 우선인 만큼 객석간 거리띄우기가 다소 불편할 수도 있겠지만 지역을 대표하는 공공 공연장으로서 방역 방침에 보조를 맞추기 위해서는 불가피한 조치”라면서 “오래 기다린 만큼 공연의 수준은 어느 때 보다 높게 유지해 시민들에게 다가갈 예정”이라고 전했다.한편 16일 오페라하우스 야외광장에서 야외음악회 ‘함께해요 대구! 오페라 광장콘서트’를 시작으로 미뤄왔던 공연을 재개하는 오페라하우스는 관객석을 W자 형태로 운영할 계획이다. 한 자리 띄어 앉기를 통해 방역 안전거리를 확보한다는 방침이다.오페라하우스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 상황에 따른 몇 개의 좌석 운영 안을 마련해놓고 진행 상황에 맞게 적용할 방침”이라고 전했다.서충환 기자 seo@idaegu.com

버스, 지하철 한 좌석 띄워서 앉아요

대구시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시내버스·택시·도시철도 등 교통이용과 관련해 시민들이 생활 속에서 지켜야 할 대책을 마련하고 코로나19의 확산과 감염위험 차단에 나섰다. 12일 대구시에 따르면 시내버스는 기사와 승객, 승객 간 사회적 거리두기를 추진하기 위해 운전기사 격벽 유리문을 상향조정하고 ‘한 좌석 띄우기’ 캠페인을 추진한다. 택시는 ‘앞좌석 비우기’, 도시철도는 ‘한 칸 띄워 앉기’로 차량 내 사회적 거리두기를 추진하고 있다. 이를 홍보하기 위해 시내버스와 택시의 차량좌석 등에 스티커를 부착(시내·전세버스 3만7천 매, 택시 3만3천매)했다. 도시철도는 전동차 바닥에 안내 스티커를 부착했다. 코로나19 발생 후 대구시의 버스승객은 지난해 하루 63만 명 대비 70% 감소됐다. 도시철도 승객도 지난해 하루 47만 명에서 77% 줄어드는 등 대중교통 이용 승객이 급감하고 있다.지난 2월 4째 주 버스 및 도시철도 승객이 25만 명, 20만 명으로 최저점을 기록했다. 이번 캠페인은 최근 지역 내 코로나19 확산이 안정세를 찾으면서 버스와 도시철도 이용 승객이 점차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어 감염 위험을 줄이기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등 시민참여형 방역의 중요성이 제기됨에 따른 것이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대구시는 시민들이 안심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방역을 강화했다. 버스업체 차고지와 주요 회차지에 의료용 살균소독제와 초미립자분무기(59개)를 추가 배치하고, 시내버스 전 차량(1천617대)은 운행 시마다 소독하고 있다. 택시도 손세정제 4천436개와 차량소독제 2만3천280ℓ 등 방역물품을 지원했다.도시철도 차량 내 손잡이, 수직봉 등은 운행 시마다 소독한다. 대구시 윤정희 교통국장은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시민은 한 좌석 띄우기, 앞좌석 비워두기와 같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정착될 수 있도록 서로를 배려하는 마음으로 적극 동참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주형 기자 leejh@idaegu.com

대구도시철도공사, ‘좌석 한 칸 띄워 앉기’ 캠페인

대구도시철도공사가 3일부터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고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을 유도하기 위해 전동차 내 ‘좌석 한 칸 띄워 앉기’ 캠페인을 실시한다. 기존 6명이 앉던 전동차 좌석에 한 칸 씩을 띄워 3명만 앉도록 하겠다는 것. 이를 위해 공사는 시민들이 알기 쉽도록 전동차 바닥에 ‘좌석 한 칸 띄워 앉기’ 스티커를 부착할 방침이다. 대구도시철도공사 홍승활 사장은 “시민들께서 다소 불편한 점이 있더라도 이러한 취지에 적극 동참해 코로나19의 조기종식에 협조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이승엽 기자 sylee@idaegu.com

대구경찰 전 좌석 안전띠 착용 집중 단속·홍보

대구지방경찰청이 최근 안전띠 착용률이 예전에 비해 떨어지자 안전띠 착용 생활화를 위한 집중 단속과 홍보에 나선다. 지난 22일 경부고속도로 동대구분기점서 빗길에 시외버스가 미끄러져 가드레일을 들이받고 10m 아래로 추락해 1명 사망, 18명이 중경상을 입은 사고가 발생했었다. 다행스러운 점은 대부분 승객이 안전띠를 착용해 피해를 줄일 수 있었던 것이다. 실제로 자동차 충돌사고 발생 시 안전띠를 착용하지 않으면 흔들리거나 전복되는 과정에서 승객이 자동차 밖으로 튕겨나갈 가능성이 매우 크다. 특히 자동차 밖으로 튕겨나갈 경우 사망할 가능성은 13.59%로 그렇지 않을 경우의 사망률인 0.77%보다 18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구의 안전띠 착용률은 앞 좌석의 경우 89.2%로 전국 평균(88.1%)보다 다소 높지만 뒷 좌석은 25.7%로 전국 평균(32.6%)보다 크게 낮다. 이에 따라 대구경찰은 연말까지 가용경력을 총 동원해 주요 교차로에서 교통단속 및 음주운전 단속 등과 병행해 안전띠 미착용을 집중 단속할 방침이다. 대구경찰청 문용호 교통안전계장은 “안전 띠 착용을 통한 성숙한 교통안전의식 정착을 위해 찾아가는 교육과 캠페인 등 다양한 홍보활동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동률 기자 leedr@idaeg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