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이플라워/ 박성민

여기서 살아나간 향기는 없었다/말라붙은 웃음만 빛깔로 남은 병실/눈뜬 채 잠이 든 그녀/눈꺼풀 떠는 창문//옆으로 돌아누워 거울을 마주 보면/텅 빈 뼛속에서 한 묶음 새가 운다/허공에 부리를 묻는다/물 한 모금 없는 새장//안개가 무성하던 계절은 멈춰 섰다/한 알의 하루를 삼키는 저물녘엔/온몸이 바스라진다/잇몸으로 뜨는 달「어쩌자고 그대는 먼 곳에 떠 있는가」 (시인동네, 2020)박성민 시인은 전남 목포 출생으로 2009년 서울신문 신춘문예 시조 당선으로 등단했다. 시조집으로 ‘쌍봉낙타의 꿈’, ‘숲을 金으로 읽다’, ‘어쩌자고 그대는 먼 곳에 떠 있는가’등이 있다. 또 다른 목소리의 발현에 전념하고 있는 시인이다. 자아와 세계를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는 일에 매진함으로써 인생의 의미를 심화시키고, 미학적 자질을 견인해 문학적 성취에 이르고자 전력투구 중이다.‘드라이플라워’도 그 연장선상에서 읽을 수 있다. 여기서 살아나간 향기는 없었다, 라는 첫 대목이 명치끝을 저리게 한다. 향기는 한 생명이다. 오래도록 이 땅을 밟고 살아가야할 소중한 목숨이다. 그렇지만 시의 화자는 살아나간 이가 없었다고 단호하게 천명한다. 이것은 곧 드라이플라워의 이미지다. 말라붙은 웃음만 빛깔로 남은 병실에서 눈뜬 채 잠이 든 그녀가 있고 그 순간 창문은 눈꺼풀을 떤다. 창문은 그녀에게는 희망이기 때문에 그녀와 함께 움직이는 존재가 되고 있다. 그렇기에 눈꺼풀이 떤다고 노래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서 자아와 세계가 한 호흡을 이루고 있는 장면을 목격하게 된다. 옆으로 돌아누워 거울을 마주 보면 텅 빈 뼛속에서 한 묶음 새가 울고 있다는 표현도 눈여겨볼 대목이다. 텅 빈 뼛속에서라는 구절을 통해 그녀가 지금 얼마나 병약한가를 여실히 엿볼 수 있다. 그래서 허공에 부리를 묻는다고 했을 것이다. 물 한 모금 없는 새장이기에. 안개가 무성하던 계절은 멈춰 섰고, 한 알의 하루를 삼키는 저물녘에는 온몸이 바스라진다. 하여 참으로 기막힌 표현인 달이 잇몸으로 뜬다, 라는 결구에 이르지 않았을까 생각된다.그는 ‘숲을 金으로 읽다’에서 자연의 비의 앞에 선 한 자아의 심경을 진솔하게 진술하고 있다. 난시의 가을인가, 도리마을 은행 숲에 버려진 잎들끼리 껴안고 뒹구는 땅 눈부신 폐허의 풍경이 금빛으로 타오른다, 라고 시적 정황을 적실하게 형상화한다. 폐허이지만 폐허의 풍경은 금빛이고 그것은 타오르는 금빛이어서 바라보는 이로 하여금 눈부시게 한다. 너 떠나자 가을이다, 어깨를 움츠린 가을이라는 둘째 수 초장은 의미심장하다. 너는 누구인가 쉽게 물을 수가 없다. 다만 네가 떠나고 나자 가을은 찾아왔고, 그로 말미암아 가을은 어깨를 움츠리고 있다. 그리고 우듬지까지 밀어올린 눈물의 뿌리들이 써놓고 부치지 못한 편지처럼 쌓여가는 것을 바라보면서 깊은 생각에 잠긴다. 하여 화자는 보풀 이는 너의 손등을 가만히 만져본다. 끝으로 추워지는 영혼마다 어깨들 감싸주듯 맨살이 맨살을 더듬는 은행 숲이 빛나는 것을 바라보면서 숲을 금(金)으로 읽을 수밖에 없는 정황을 환기시키고 있다. 숲이라는 글자 모양에서 금을 읽어낸 혜안은 시인으로 하여금 부단히 시를 쓰게 하는 영감이자 동력이라는 생각이 든다.앞서 언급한 것처럼 자아와 세계를 민감하게 읽고 받아들이는 예지가 시인에게 있기 때문에 미적 자질을 육화하지 않으면 견딜 수 없을 터다. 이러한 일은 시인에게 주어진 몫이자 행운이다. 시인이 왜 쓰는 자로 살아가고 있는지 ‘드라이플라워’나 ‘숲을 金으로 읽다’를 통해 우리는 여실히 느끼게 된다. 그것으로 족한 일이다. 이정환(시조 시인)

날개 문양의 백작/ 이종희

~환상 속의 그대를 보내며~… 미령의 남편은 항공기 부기장이다. 항공기를 타는 남편은 집을 자주 비운다. 그녀는 조종사 제복을 자랑스럽게 걸어놓고 구두도 매일 닦는다. 날개 문양이 달린 조종사 모자는 잘 보이는 곳에 걸어둔다. 조종사 제복을 입은 남편의 대형 사진은 거실 벽에 걸려있다. 위압적인 대형 사진은 방문객을 압도한다. 그녀는 경외심을 가질 때까지 방문자에게 남편 자랑을 하곤 한다. 자신의 여유와 품위도 훌륭한 남편의 후광이라는 사실을 드러낸다. 사공 변호사는 부동산 중개 업무를 하고 있다. 사공이 미령의 저택을 방문했을 때도 그녀 남편은 집에 없었다. 미령은 매매계약서에 서명했다. 새벽 두 시경에 집을 나왔다. 잠시 한눈을 파는 순간 대형 트럭이 덮쳐 정신을 잃었다. 사공은 무의식 속에서 미령의 남편과 조우하여 매매계약서에 서명을 받았다. 사공은 사고 순간 뇌를 크게 다쳤다. 근 한 달 만에 깨어났다. 기억상실이나 정신착란이 오기도 했다. 이런 사실은 그만 모르는 비밀이었다. 사공의 부인, 윤경은 사고소식을 듣고 한국에서 급히 왔다. 윤경은 미령의 남편이 항공기 추락사고로 몇 해 전에 죽었다는 놀라운 소식을 전해주었다. 사공과 윤경은 유학시절 만나 결혼하였다. 남편의 수임이 거의 없게 되자 한국에서 강의를 하던 윤경은 이혼할 생각을 했다. 남편의 사고는 그 계획에 차질을 주었다. 재혼할 생각이 아니라면 다른 나라에서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처지에 손가락질 받아가며 이혼할 이유가 없었다. 윤경은 그냥 한국으로 갔다. 사공은 겉보기엔 멀쩡할 만큼 회복되었다. 어느 봄날, 사공은 조종사 제복을 입고 미령의 집으로 갔다. 미령은 남편이 항공사를 그만두고 돌아온 거라 믿었다. 그녀는 남편이 전투기를 탈 때부터 지금까지 사고 공포에 시달렸다. 이제 위험에 처하지도 않고 사망할 염려도 없다고 안심했다. 사공은 자고 있을 때 제복 입은 조종사가 왔다가 사라졌다. 사공의 무의식 속에서 벌어진 일이었다. 남편이 사고로 죽었을 때 미령은 그의 죽음을 부정하고 참혹한 현실과 선을 긋고 싶었다. 상을 치른 후 그녀는 미국으로 이민 왔다. 미령은 매일 남편의 구두를 닦고 모자를 털고 제복을 손질했다. 이웃들은 그녀 남편이 사망했다는 사실을 몰랐다. 미령의 잠재의식 속에는 감성과 이성의 지배를 받는 두 개의 자아가 존재하는 터였다. 미령은 운명의 신에 대한 반발로 시공의 법칙을 부정하는 식으로 남편의 죽음을 거부해 왔다. 그 자신을 누에고치 속에 가뒀다. 새벽에 사공은 집을 빠져나왔다. 미령은 모른 척했다. 그가 남편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고 그 메시지를 읽었다. 미령은 환영을 지워버리기 위해 남편의 제복과 모자를 치웠다.…미령은 갑작스런 남편의 사고로 다중인격 장애를 겪고 있다. 지속적인 사고의 공포도 한 요인이다. 자신에게 뜻밖의 불행을 가져다 준 신에 대한 반항으로 남편의 사망을 거부하고 있다. 그녀의 또 다른 인격은 남편의 죽음을 알고 있다. 사공 변호사는 갑작스런 사고로 정신착란을 겪는다. 무의식 속에서 죽은 남편을 만나 그 진실을 알게 된다. 사공은 갑자기 미령을 떠난 그녀 남편을 대신해 그녀 집을 방문한다. 미령을 위로하고 작별인사를 전하고자하는 무의식의 발로이다. 미령 또한 무의식에 반응하고 마침내 자신의 불행을 수용한다. 두 영혼의 무의식이 만나 해원하고 정신착란과 다중인격 장애를 치유한다. 흐뭇한 엔딩이다. 오철환(문인)

일상이 화보인 그녀! 안젤리나 다닐로바, 안동에 반하다

각종 예능프로그램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안젤리나 다닐로바(Angelina Danilova)가 정신문화의 수도인 안동을 찾았다.안동 홍보에 나선 안젤리나 다닐로바는 유네스코 세계유산 하회마을과 도산서원과 안동 핫플레이스 월영교를 둘러보고 다양한 먹거리도 체험했다.또 아름다운 가을 풍광에 더해 남심(男心)을 저격하는 그녀만의 사랑스러움을 총 5편의 영상으로 담았다.이번 여행 영상에서 한복을 입은 안젤리나 다닐로바가 놀랄 만큼 능통한 한국어로 대화하는 모습, 영어 내레이션으로 전 세계에 안동을 알리는 장면도 만날 수 있다.실제 그녀는 러시아어, 한국어, 영어, 이탈리아어, 세르비아어의 모두 5개 언어를 구사한다.안젤리나 다닐로바는 가장 먼저 한국 최고의 유학자 퇴계 이황(李滉)이 유생들을 교육하며 학문을 쌓던 도산서원으로 향했다.서적을 오래 보존하고 제자들이 학문 증진에 전념하도록 설계한 건축구조를 감상하며, 예부터 학문을 사랑했던 한국인의 정서에 흠뻑 매료된 것.특히 농운정사 ‘관란현’이 흘러가는 물결을 바라보는 곳이라는 설명을 듣고는 아름다운 표현이 담겼다며 놀라워하기도 했다.이어 안동 찜닭골목을 찾은 안젤리나 다닐로바는 쫄깃한 당면, 부드럽고 매콤한 육질의 안동찜닭을 맛보고는 공깃밥을 소스에 비벼먹는 꿀팁을 소개하기도 했다.다음으로 찾은 곳은 한국을 대표하는 야간 관광지로 선정된 월영교이다.다리에 깃든 원이엄마의 애틋한 사랑 이야기를 듣고는 모든 사람들의 따뜻한 사랑을 기원하며, 현실 엘프(천사)라 불리는 외모만큼이나 멋진 내면의 아름다움을 보였다.마지막 여행지로 한국전통문화가 고스란히 보존돼 외국인에게 큰 인기를 끄는 하회마을을 선택했다.600년이 넘도록 하회마을을 수호하는 삼신당 느티나무 앞에서 소원지를 달고 그녀만의 비밀소원을 빌었다.또 하회마을 내 1862년 경상도 도사를 지낸 류도성이 지은 북촌댁(화경당)에서 아름다운 전통한옥 경치를 감상하고, 한국 고유의 주거양식인 온돌도 체험했다.안동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백신을 생산하는 기업 도시이자 바이러스 프리 언택트 관광 인프라가 풍부한 안동시가 많은 사랑을 받길 기대한다”며 “앞으로 한국관광공사와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해당 영상은 안동 공식 유튜브 채널인 ‘마카다안동’과 한국관광공사 해외지사 32개소의 SNS채널을 통해 만날 수 있다. 김진욱 기자 wook9090@idaegu.com

바람꽃/ 윤중리

~바람처럼 지나간 바람꽃~…나는 교직을 명퇴했다. 교황청은 바울로 탄생 2000주년을 기념하여 ‘바울로의 해’를 선포하는 한편 성지순례에 전대사까지 허용하였다. 이를 기화로 성지순례 대열에 자연스레 동참하였다. 그동안 미처 고해성사를 하지 못한 일도 없지 않아 꺼림칙한 차에 전대사까지 있으니 금상첨화다. 성지순례 코스는 터키와 그리스 일대다. 터키에서 만난 가이드는 둥글납작한 한국여성이었다. 상영빈, 그녀는 현지에서 십 년째 가이드를 하고 있었다. 성지순례를 안내할 땐 세례명인 프란체스카를 썼다. 어디서 본 듯한 인상과 친근한 눈매 속에서 문득 추억의 연인, 박소희의 흔적을 발견하였다. 그녀 남편이 상 씨였다. 혹시 그녀의 딸이 아닐까. 박소희를 처음 만난 곳은 야생화 전시회다. “세월은 덧없어 청춘은 가고 소복한 바람꽃 바람에 지네.” 그녀 이름을 보고 방명록에 쓴 글귀다. 그게 인연이 되어 만남을 이어갔다. 계곡에서 족욕을 하고 나온 어느 날이었다. 두 사람은 인근 모텔에서 밤을 함께 보냈다. 그날 이후 양심의 가책으로 갈등하고 방황했다. 그런 와중에 그녀에게서 봉함엽서를 받았다. 운명적인 그 글귀가 작별을 고했다. 그 후, 그녀와의 연락이 끊어졌다. 남편은 암으로 죽고 어린 딸을 데리고 서울로 갔다는 풍문을 들었다. 프란체스카가 그녀의 딸이란 직감이 들었다. 프란체스카에게 어머니의 고향과 성씨를 물어보았다. 고향은 모르고, 어머니 성씨는 백씨라 했다. 그냥 분위기만 비슷한 여성이란 말인가. 이스탄불 공항에서 작별하면서 남은 달러화와 유로화를 프란체스카에게 주었다. 미리 준비한 듯 그녀도 작은 선물을 내놓았다. 비행기 안에서 그 선물을 꺼내 포장을 풀었다. 종이상자에 편지가 들어 있었다. 운명의 그 글귀가 눈에 확 들어왔다. 박소희의 딸이라는 사실을 숨긴 일에 대해 용서를 빌면서 어머니의 소식을 덧붙였다. 두 해 전 교통사고로 세상을 떠났다고 한다. 유품을 정리하다가 편지 몇 통을 발견하고 그 내밀한 사연을 알았단다. 순례자명단을 보고 혹시 했지만, 어머니에 대해 캐묻는 모습을 보고 확신했다고 한다. 힘이 쭉 빠지면서 눈물이 났다.… 금슬 좋은 노부부가 있었다. 뭇사람들의 귀감이 될 정도로 반듯하게 살아왔다. 남편이 임종하는 정숙한 아내의 손을 잡고 죽기 전에 꼭 알고 싶다면서 한평생 자기만 사랑했느냐고 물었다. 그 말을 들은 아내는 남편 손을 꼭 쥐고 빙그레 웃으면서 눈을 감았다. 여운이 길다. 한평생 담아둔 사연에서 인향이 짙게 배어나온다. 결혼한 남녀가 우연히 만나 서로 사랑을 느끼고 갈등하는 일은 결코 드물지 않다. 대부분 순수하게 사랑할 뿐 불순한 욕망은 없다고 자기합리화 한다. 실제 그럴지도 모른다. 그렇지만 순수한 사랑도 시간이 지나면 후끈 달아오르는 경우가 다반사다. 종족보존의 본능이 몰래 잠복하고 있다가 기회만 되면 언제든지 고개를 쳐들기 때문이다. 문제가 불거지면 자신들은 사랑한 죄밖에 없다고 항변한다. 우연히 귀한 사람을 만나 인연을 맺고 사는 게 인생이다. 그런 인연이 거듭 주어지는 행운은 축복이다. 그러나 살다보면 가능성이 거의 없는 일도 일어난다. 우연히 만나 서로 사랑하다가 헤어진 연인을 우연히 다시 만나는 일은 희귀하다. 하물며 그 연인의 딸을 이역만리에서 우연히 만나는 인연이야 신의 한수다. 그 귀한 인연을 함께 공감하는 일도 행운이다. 소복한 바람꽃, 박꽃 소희, 흰 피부, 백씨, 항상 영으로 빈 여자 상영빈으로 이어지는 하얀 인연은 작가만의 은유다. 오철환(문인)

알렉사는 만능 해결사인가

알렉사는 만능 해결사인가 이현숙재미수필가세 살인 옆집 에마의 절친은 알렉사(Alexa)다. 그녀의 부모는 직장을 다니고 어린이집에 다니기에는 이른 나이라 외할머니가 돌본다. 한창 재롱을 부릴 때이기도 하지만 귀여워서 자주 옆집에 놀러 간다. 그녀는 나이의 특성상 하나에 집중하지 않고 소꿉놀이를 하다가도 갑자기 자전거를 타거나 색칠 놀이를 하자고 한다. 그 중간중간에 그녀는 테이블에 놓인 손바닥만 한 기계 앞에 멈춘다. “알렉사! 뚜뜨따따 뚜뜨 베이비 샤크(아기상어).” 여물지 않은 그녀만의 단어로 명령을 내린다. 그녀의 친구답게 찰떡같이 알아듣고 아기상어 노래를 들려준다. 엉덩이를 씰룩거리며 춤추고 노래하는 그 아이의 리듬에 맞추며 손뼉을 치며 나도 따라 부른다. ‘알렉사, 렛잇고’도 그녀의 단골 명령이다. 에마의 할머니인 로울데스는 부엌에서 일하면서도 말 한마디로 TV를 켤 수 있고, 음악도 골라서 듣기에 알렉사의 열렬한 팬이다. '알파 세대(Generation Alpha)’인 에마뿐 아니라 내 또래의 아날로그 세대까지 아우르며 점점 최첨단으로 발전하고 있다. 그 집의 최애 아이템이다.알렉사는 아마존에서 개발한 인공지능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아마존 에코를 이용해 알렉사와 의사소통을 할 수 있으며, 음악재생, 알람 설정, 날씨와 교통정보 등 인간의 생활을 편리하게 하려 맹활약을 한다. 2만 5,000가지 일을 처리하기에 불가능이 없는 만능 개인 비서다. 입안의 혀처럼 주인이 내리는 명령을 척척 해결한다. 보안 기능이 있어서 주인이 집을 비운 사이 유리창을 깨거나 화재 알람이 울리면 스마트폰으로 알려 준다. 어린이용으로 나온 ‘에코 닷 키즈 에디션’에는 동화를 읽어주는 오디오북과 부모가 쓰는 에코와 자녀의 에코 연결 기능 등이 포함됐다. 부모가 사용 시간을 제한할 수 있고, 부적절한 어휘가 포함된 콘텐츠를 제외하는 기능도 있다고 한다. 혼밥 혼술이라는 단어가 나오듯 단출해진 시대이기에 외로운 사람들에게 대화의 상대가 되어 준다. 특히 혼자 사는 노인이 응급 시에 긴급 호출 기능으로 위급 상황을 넘긴 경우도 많다.장점이 많지만, 동전의 양면처럼 단점도 적지 않다. 에마처럼 알파 세대에게 말로 다 되는 세상이라는 인식을 심어주고 기계에 의존하는 삶을 살까 봐 걱정이다. 유튜브에서 여섯 살 아이가 산수 숙제하는 모습이 나왔다. “알렉사! 5 빼기 3은 뭐야?” “2”라는 답을 듣고 그는 얼른 받아 적었다. 귀엽다고 웃어넘길 일이 아니다. 기계가 알려준 답을 전적으로 믿고, 기계와 대화하다 보면 기계 안에 갇히게 된다. 올해로 16살 된 손자는 스마트폰과 게임기에 빠져 대인관계를 원만하게 이루지 못해 전문가의 상담을 받고 있다. 스포츠나 뉴스에는 관심이 없고 손에 전자기기가 쥐어져 있지 않으면 불안해한다. 상대의 감정을 읽어내지 못하고, 자신의 마음을 올바로 전달하지 못하기에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아 학교생활이 원만하지 않아 가족의 걱정이다.에마가 알렉사 앞에 서며 몸을 움직이거나 생각하는 것을 잃어버린 게으른 아이도 자란다면, 명령하듯 말하는 것이 일상이 되어 누구나 자신의 일방적인 말에 따라야 정상이라고 생각하며 건방지게 자라면 어떡하나. 내 손녀딸도 아닌데 걱정된다. 얼마 전 젊은 부부가 TV 뉴스에 동영상을 제보했다. 스마트폰으로 방에 설치해 놓은 보안용 카메라를 통해 아이들이 잘 지내는지 확인하던 엄마는 아이들이 알렉사를 통해 낯선 남자와 대화 하는 걸 보고 깜짝 놀았다. 아이는 놀면서 이런저런 질문에 순진하게 답을 했다. 아이를 통해 전달됐을 정보보다도 부모가 모르는 사이에 자식을 누군가가 지켜보고 있었다는 것에 소름이 끼쳤단다. 당장 알렉사 기계를 떼어냈다. 어디 아이뿐이랴. ‘낮말은 알렉사가 듣고, 밤 말도 알렉사가 듣는다’라고 해야 할 판이다. 자신도 모르게 정보가 누군가에게 노출된다고 생각하면 등이 오싹한다. 전문가는 AI 스피커가 스마트 기기를 제어하는 역할이 보편화 됐을 때는, 주위 스마트 기기를 악의적으로 조작할 수 있다고 말한다. 사생활이 침해되고 개인정보가 유출돼 피해를 보는 사례가 늘고 있는 이유다.데카르트는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라고 했다. 인간만이 소유한 능력은 생각하는 것과 감정을 느끼는 것이다. 매 순간 상황을 받아들이고 느끼며, 판단하고 결정하는 일은 사람만이 할 수 있다. 생각하고 움직이자. 사랑하고 반성하고 용서하는 과정도 기계는 할 수 없다. 기계치인 나는 인간이 만든 기계가 인간을 통제하고 지배하는 세상이 오면 어쩌나 하고 겁이 난다. 이미 많은 기계로 둘러싸여 살기에 서너 집 건너마다 있다는 알렉사를 우리 집에 들이지 않을 것이다. 필요에 의해 스마트폰은 사용하지만, 친지들의 전화번호는 단축번호를 누르지 않게 외워야겠다. 그동안 접어두었던 암기력과 기억력을 깨우려 한다. 생각의 관점을 넓히고 뇌를 운동시키자. 편리함에 묻혀 점점 나약해지는 인간의 존재 가치를 위해, 본질적인 인간성을 지키기 위한 나의 작은 의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