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읽기…윤일현 지성교육문화센터이사장

증오심을 부추기는 사회윤일현지성교육문화센터이사장우리는 지금 분노를 대량 생산하고 유통하여 집단 증오심을 부추기는 것이 일상화된 사회에 살고 있다. 세월호 5주기를 맞아 나온 온갖 언행들이 우리를 착잡하게 한다. 어린 나이에 유명을 달리한 고혼(孤魂)의 명복을 빌며 유족에게 따뜻한 위로의 말을 전하는 모습은 부각되지 않는다. 애통하고 절절한 마음으로 조용히 기도하는 사람들도 잘 보이지 않는다. 공허한 정쟁과 비수 같은 막말만이 군중들 사이를 헤집고 다닌다. 어느 정치인은 “자식 팔아 내 생계 챙긴 거까진 동시대를 사는 아버지의 한 사람으로 나도 마음이 아프니 그냥 눈감아줄 수 있다. 그러나 에먼 사람한테 죄 뒤집어씌우는 마녀사냥은 사회를 병들게 하고 해당자를 죽이는 인격살인이다”라고 말해 유족들의 분노를 샀다. 그는 세월호 사고 책임자로 자기 당대표 등이 고발당했다는 뉴스를 보고 흥분한 나머지 그런 말을 했다고 했다.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그런 사람은 퇴출시켜야 한다. 추모식에서는 야당 대표가 연단에 오르자 일부 추모객들이 ‘피의자 물러가라’고 외쳤다.대통령은 추모 메시지를 통해 “세월호를 가슴에 간직한 평범한 사람들이 세상을 바꾸고 있습니다.”라고 말하며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철저히 하겠다고 했다. 그러자 일부 사람들은 “현 정권 요직에 들어가는 인사들은 평범하지도 가난하지도 청렴하지도 않다. 그런 사람들을 데리고 어떻게 세상을 바꿀 수 있나”라며 또 다른 비난과 막말을 쏟아내고 있다. “긴 수학여행을 떠난 아이들도 오늘만큼은 우리 곁으로 돌아와 가족과 친구, 사랑하는 모든 이들을 안아줄 것 같습니다. 아이들을 기억하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정부의 다짐은 반드시 지키겠다고 약속드립니다. 유가족께도 깊은 위로를 전합니다.” 이 말만 했더라면 더 좋지 않았을까 싶다.공자가 제자들과 채 나라로 가다가 양식이 떨어졌다. 며칠을 힘들게 지냈는데 안회가 어디선가 쌀을 구해와 밥을 지었다. 밥 냄새가 나서 공자가 밖을 내다보았다. 평소 스승이 숟가락을 들기 전에는 밥에 손도 대지 않던 안회가 밥을 한 움큼 집어 먹는 모습이 보였다. 공자는 안회를 불러 “꿈에 선친을 만났는데, 밥이 다되면 조상께 먼저 제사 지내라 하더라.”라며 둘러서 그를 타일렀다. 이 말을 듣고 안회는 “솥뚜껑을 여는 순간 천장에서 흙이 떨어져 이 밥으로는 제사를 지낼 수 없었습니다. 흙이 든 밥을 선생님께 드릴 수도 없었습니다. 그렇다고 버리기는 아까워서 제가 흙 묻은 밥을 먹었습니다.”라고 답했다. “예전에는 나의 눈을 믿었다. 그러나 나의 눈도 믿을 게 못 되는구나. 예전에는 나의 머리를 믿었다. 그러나 나의 머리 역시 믿을 게 못 되는구나. 한 사람을 이해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가.”라며 공자가 탄식했다. 눈에 보이는 것과 진실은 다를 수 있다. 무엇을 속단하지 말라는 이야기다. 우리는 일단 즉각적으로 반응부터 하고 그다음에 생각하고 따지는 경향이 너무 강하다.공자의 수제자이면서 청빈의 대명사였던 안회는 공자보다 30년 아래였다. 안회는 스물아홉에 머리가 다 쇠었고 일찍 죽었다. 공자는 “하늘이 나를 버렸구나. 나는 그가 있어서 문인들과 더욱 가까워질 수 있었다”라며 통곡했다. 안회는 분노를 삭일 줄 아는 인물이었다. 논어 ‘옹야편’에 나오는 ‘불천노, 불이과(不遷怒, 不二過)’는 공자가 먼저 간 안회를 칭찬하며 한 말이다. 말뜻처럼 안회는 ‘노여움을 옮기지 않고, 같은 잘못을 다시 저지르지 않는 사람’이었다.우리 사회는 중병을 앓고 있다. 날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는 빈부 격차, 청년과 중장년층 실업, 남남갈등, 세대 갈등, 갑을의 대립 등은 가족과 동료와 이웃이 서로 극단적인 대결을 하게 한다. SNS를 통한 무분별한 폭로와 비방, 불특정 다수에게 가하는 적개심의 표출, 개인의 좌절과 분노를 타인에게 전가하기 등의 행위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맹목적인 증오심과 분노, 극단적 편 가르기가 개인과 사회 구성원 모두에게 어떤 영향을 줄지 깊이 생각해 보아야 한다. 시대가 혼란하고 어수선할수록 옛 성현들의 가르침을 다시 되새겨 본다. 고전이 우리가 안고 있는 문제에 답을 줄 수도 있기 때문이다.

배움의 공자와 물음의 소크라테스

배움의 공자와 물음의 소크라테스이응구 지음/빈빈책방/224쪽/1만3천 원이 책에서는 4대 성인이라 불리는 동양의 공자와 서양의 소크라테스의 말을 매개로 해서 우리가 현실에서 맞닥뜨리는 여러 가지 갈등과 문제들을 깊이 있게 들여다보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저자는 그것을 ‘공자와 소크라테스를 따라 배우는 것’이라고 말하고, 또한 ‘마음을 닦는 일’이라고 말한다. 눈에 보이는 것만을 좇는, 물질에 대한 욕망으로 가득한 개인과 사회의 이면에 눈에 보이지 않는 것, 물질이 아닌 정신이 있으며 그것을 마음에 갖추고 삶에서 실천하고자 했던 두 스승을 따라 배우는 것이야말로 현재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고 자유롭고 독립적인 삶을 사는 거의 유일한 길이라고 주장한다.이 책은 단 한 번도 공자의 논어나 플라톤의 대화편을 읽어보지 않은, 아니 읽었더라도 유명한 몇 구절만을 앵무새처럼 따라 하던 독자들을 고전을 읽어 내 것으로 만드는 방법, 철학적으로, 또한 실천적으로 삶의 문제들을 깊이 이해하고 해결하는 길로 안내한다.저자는 청소년, 청년들이 이후 삶을 독립적이며 자유롭게 살아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어른들이 어른다운 어른이 되는 기회를 가지기 위해 이 책을 통해 공자와 소크라테스를 만나 고민해 볼 것을 제안한다.김혜성 기자 hyesung@idaegu.com

안동대 공자학원, 중국 상하이 현지 기업과 상호업무교류 협약

국립안동대학교 공자학원은 최근 중국 상하이를 방문해 현지 기업(기관) 3곳과 중국 취·창업 역량강화 활동 지원 및 한중 산학협력 발전을 위한 상호업무교류 협약을 체결했다. 업무협약 체결식에는 이혁재 안동대 산학협력단장과 LINC+사업단 교수 및 중국 선진지역 문화산업 탐방 연수단 학생, 현지 기관 및 기업체 관계자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안동대 공자학원과 해당 중국 현지 기업(기관)은 학생 취업·창업 역량 강화를 위한 인턴십 및 현장실습 기초역량 강화, 대학 및 기관(기업) 간 공동추진 프로그램 운영, 안동지역 기업의 중국 진출을 위한 교두보 확보 및 네트워크 구축, 중국 현지 취·창업 정보 지원 및 애로사항에 관한 자문 등을 위해 상호협력키로 했다. 또 안동대 공자학원은 LINC+사업팀과 연계해 지난달 21일부터 24일까지 3박 4일간 “중국 문화산업 선진지역 탐방 연수단”을 인솔해 상하이의 문화산업기반 기관 및 기업을 탐방하고 중국 취·창업관련 특강과 세미나를 개최했다. 공자학원 송환아 원장은 “글로벌 취·창업시대를 맞이해 앞으로도 안동대학교 학생들의 중국 취·창업 역량 강화와 지역 기업들의 중국 진출 지원을 위해 보다 구체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안동대 공자학원, 중국 상하이 현지 기업을 방문해 취·창업 지원을 위한 상호업무교류 협약 체결했다. 김진욱 기자 wook9090@idaegu.com

범어네거리-신뢰는 조직을 강하게 만든다

김창원/ 경제부장 논어 안연편에서 공자는 정치의 근본이 무엇이냐는 자공의 물음에 ‘믿음’이 그 근본이라고 답한다. 공자는 “정치는 식량을 풍족하게 하고(足食), 군비를 충족하게 하고(足兵), 백성이 믿을 수 있도록 하는 것(民信)”이라고 말했다. 이에 자공은 “만약에 부득이한 사정으로 이 셋 중에서 하나를 버려야 한다면 무엇을 먼저 버려야 하겠습니까?” 공자가 말했다. “군대를 버려야 한다.”자공이 다시 물었다. “만약 둘 중에 또 하나를 또 버려야 한다면 어느 것을 먼저 버려야 합니까?” 공자가 말했다. “양식을 버려야 한다. 사람은 언젠가 죽게 마련이다. 하지만 백성들의 믿음이 없으면 정치는 존재할 수가 없다.” 공자의 말은 신뢰가 없으면 백성도 정치도 존재할 수 없다는 뜻이다. 오늘날 정치인이나 CEO들이 애호하는 ‘무신불립(無信不立)’이라는 뜻이다.신뢰감의 상실은 모든 것을 어렵게 한다. 상인과 소비자가 서로 신뢰할 수 없다면 정상적인 거래가 이루어질 수가 없고, 궁극에 가서는 생산과 소비 모든 것이 침체의 늪에 빠질 수밖에 없다. 노사가 서로 신뢰하지 못하고 불신감을 쌓아 가면, 그 기업은 퇴보할 수밖에 없다.기업에서도 CEO와 구성원이 서로 신뢰하지 않을 때, 성장 동력은 상실된다. DGB 대구은행은 지난해 10월 기준 대구·경북에서 수신율 36.2%, 여신율 25%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대구지역에서는 수신율 47.4%, 여신율 28.6%를 차지할 만큼 지역민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해 오고 있다. 그런 만큼 지역민이 대구은행에 거는 기대는 크다.DGB 금융그룹이 지난달 29일, 10개월째 공석이던 은행장에 김태오 DGB 금융지주 회장을 선임함에 따라 내부 갈등은 일단 봉합됐다. 하지만 김 회장의 겸직으로 그동안 분분했던 이야기들은 물밑으로 들어갔지만, 여전히 갈등의 불씨는 남아 있다는 게 금융권 안팎의 중평이다.DGB금융은 지배구조 개선과 투명성 강화를 위해 지난해 4월 지주 회장과 은행장 분리를 결정했다. 전임 박인규 회장 겸 은행장 시절의 비자금 조성, 채용 비리 등이 권력 집중으로 발생했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었다. 그런데 김 회장의 은행장 겸직으로 지주 회장과 은행장 분리선임 원칙을 은행 이사회와 김 회장 스스로 깼다고 보는 의견도 있다.일단 대구은행은 리더십 공백을 메웠다. 은행 입장에서는 급한 불은 끈 셈이다. 하지만 눈에 보이는 불은 사라졌을지 몰라도 보이지 않는 불은 여전히 내연해 있는 느낌이다. 형식을 갖췄다고 내용이 바로 채워지는 것은 아닌 것처럼 말이다.다산 정약용은 식(食), 군(軍), 신(信)의 상호 관계에 대해 말했다. 백성의 믿음은 먹을 것과 군대가 바탕이 되어야 생겨날 수 있고, 먹을 것과 군대를 버리고는 믿음이 있을 수 없으므로 이 셋은 서로 분리할 수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다산은 백성이 윗사람을 믿는 마음이 없으면 군대가 있어도 환란을 막을 수 없고, 먹을 것이 있어도 백성이 즐기며 살 수 없다고 했다.상호 신뢰감을 상실한 조직은 구성원 간 사소한 이해 관계에 따라 갈기갈기 찢어지고, 위기 앞에 분열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김태오 행장은 흐트러진 조직을 안정화하고 신뢰감 회복에 노력해야 한다.10개월간의 은행장 공백은 DGB금융그룹 전체의 경쟁력과 신뢰도에도 타격을 입혔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취임식에서 김 행장은 ‘권위의식을 버리고 직원과 소통하겠다’ ‘능동적이고 진취적인 기업문화를 만들어 새로운 변화를 만들어갈 주인공은 바로 임직원 여러분’이라고 밝힌 만큼 조직의 신뢰 회복에 주안점을 둘 것이란 기대가 크다.다 같이 살아가는 길은 무너진 신뢰감을 회복하는 길밖에 없다. 대구은행 이사회와 대구은행 제1 노조가 김 회장 행장 선임 결정에 손을 들어준 후 ‘조직을 위해 불가피한 선택이었음’을 밝힌 사실을 김 회장은 ‘무신불입’의 마음으로 되새겨야 한다.지역민들은 김 회장이 밝힌 후계자 양성 프로그램과 내부 혁신 프로그램 운영을 눈여겨보고 있다. 신뢰감은 조직을 안정시키고 조직원의 사기를 높여주는 동시에 지역민에게도 사랑을 받을 수 있는 길이기 때문이다.